봄맞이 마케팅

설렘 가득 봄맞이 마케팅으로 쇼핑몰 매출 높이는 노하우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업종별 봄 시즌 프로모션 추천 테마와 이벤트 준비 방법을 알려드려요.

봄 시즌 마케팅,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본격적인 봄이 찾아오는 3월부터 많은 브랜드에서 봄맞이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봄 시즌에는 새학기, 피크닉 등 다양한 테마를 프로모션에 적용 가능해 업종을 가리지 않고 효과적인 이벤트를 기획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직 마케팅이 어렵게 느껴지는 사장님을 위해 봄맞이 마케팅을 통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정리했어요. 업종별로 활용할 수 있는 봄 시즌 프로모션 컨셉과 이벤트 준비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이 글에서 알려드리는 노하우를 직접 적용하고 매출 상승 기회를 잡아보세요

업종별 봄맞이 이벤트 추천 테마

아직 이벤트 기획에 익숙하지 않은 사장님은 처음 컨셉을 만드는 단계부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계절과 관련된 키워드를 활용하면 어렵지 않아요. 

먼저 ‘봄’을 떠올릴 때 생각나는 키워드를 판매 중인 상품과 연관 지어보세요. 그리고서 업종별로 이용하기 좋은 프로모션 테마를 매칭시키는 거예요. 아래에 순차적으로 업종별 테마를 추천해 드릴게요. 

✅ 뷰티: 봄나들이, 미세먼지

뷰티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봄 시즌을 맞이해 ‘봄나들이’ 컨셉으로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에는 외출해 나들이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고, 그때 필요한 메이크업, 향수 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이에요.

이외에도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지며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만약 이러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화장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면 연계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죠. 봄 시즌 고객의 주된 니즈가 무엇인지 분석해 봐야 해요.

✅ 패션: 봄맞이, 피크닉, 새 학기

봄에는 특히나 새 옷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는데요. 봄맞이 나들이나 피크닉을 가기 위한 목적으로 잘 어울리는 상품을 탐색하기도 하죠. 그래서 봄나들이나 피크닉 테마를 활용해 쇼핑몰에서 기획전이나 이벤트를 진행하기 좋아요.

또 봄이 시작되는 3월은 개학, 개강을 맞이하는 기간이기 때문에 ‘새 학기’ 키워드를 강조해 볼 수도 있어요. 유·아동 또는 청소년 의류 상품을 판매한다면, 부모님을 대상으로 새 학기를 테마로 한 이벤트 진행이 가능하죠. 대학생을 위한 ‘개강룩’을 모아 기획전도 해볼 수 있고요.

✅ 인테리어: 봄맞이, 설렘

인테리어 소품이나 가구를 판매 중일 경우에도 봄 관련 테마를 활용하기 좋은데요. 봄을 맞이해 기분 전환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테리어에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집 안에 화사한 봄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상품을 모아 기획전을 열어볼 수 있어요. 이외에도 SNS 채널을 활용해 나만의 봄맞이 인테리어를 소개하는 이벤트를 진행해 볼 수 있죠.

✅ 문구: 새 학기

문구 제품 특성상 새 학기를 앞두고 많은 구매가 일어나는 경향이 있어요. ‘새로운 시작, 새 학기’와 같은 컨셉을 강조해 적용하기 좋죠. 더불어 노트, 필기류와 같은 문구 제품은 한 번에 여러 개 구매하는 고객이 많기 때문에, 이를 반영해 묶음 상품을 기획해 볼 수도 있고요.

✅ 스포츠: 봄맞이

야외 활동을 하기 좋은 봄에는 운동을 즐기려는 소비자들도 늘어나요. 이 시기를 맞춰 스포츠 관련 상품 기획전을 진행할 수 있어요. 특히 스포츠 용품은 킥보드와 헬멧 등 연관 제품을 함께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상품들을 함께 묶음 판매해 고객의 객단가를 높일 수 있죠.

봄맞이 이벤트 준비 방법

봄 관련 테마로 이벤트나 프로모션 진행을 고민 중이라면, 봄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2월 중순 경부터 시작해 보기를 추천해요. 일부 제품의 경우 본격적인 봄이 시작되기 전 미리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에요. 소비자의 니즈가 커지는 시기가 ‘언제’인지 고려해 시작 시기를 정해야 해요.

✅ 봄 시즌 기획전

업종에 적합한 봄 관련 테마를 정했다면, 이를 활용해 기획전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먼저 컨셉과 잘 어울리는 상품들을 정리해 보세요. 다음으로 기획전을 통해 제공할 할인율 또는 사은품을 설정해야 해요. 그래야 고객이 기획전을 통해 상품을 구매할 유인이 생기거든요.

할인율을 정할 때는 상품 원가, 마진율 등을 고려해야 해요. 이때 이전에 다른 행사나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다면, 당시 판매 데이터를 참고해 적정한 할인율을 정해볼 수 있어요. 만약 기획전 진행이 처음이라면, 우선 다른 쇼핑몰 사례를 참고하며 적정 비율을 설정해 프로모션을 기획해 보세요.

자세한 프로모션 종류 및 준비 방법은 <쇼핑몰 매출 높여주는 프로모션 전략 준비 방법>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쇼핑몰 및 SNS 이벤트

기획전 외에도 쇼핑몰 홈페이지나 SNS 채널 등을 활용해 봄맞이 이벤트를 기획해 보는 것도 추천드려요. 이벤트 참여자에게 경품으로 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나 쿠폰을 줄 수 있어요. 추첨을 통해 당첨자에게 제품을 무료 증정하고 후기 작성을 요청할 수도 있고요.

SNS를 통해 이벤트를 진행할 때는 먼저 소비자 참여가 가장 활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채널을 선정하는 게 중요해요. 그리고 다른 브랜드의 사례를 살펴보며 어떤 진행 방식이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예를 들어, 유튜브는 영상 하단 댓글을 통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하는 경우가 많아요. 인스타그램은 댓글 이벤트와 더불어 참여자 계정에 스토리나 포스팅 형태로 공유하도록 만들 수도 있죠.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카피도 이벤트 참여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데요. 봄 이벤트의 경우 계절을 나타내는 ‘봄’과 ‘보다, 해보다’라는 의미를 가진 ‘~봄’이 동음이의어라는 점을 활용해 홍보 문구를 만들어볼 수 있어요. 이외에도 다른 브랜드에서 사용했던 문구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 봄 관련 이벤트·프로모션 카피 예시

  • 지금 필요한 봄 잇템 (현대hmall)
  • 올리브영에서 보물 찾기, 봄을 찾기 (CJ올리브영)
  • 봄 컬러를 입다 (롯데쇼핑)
  • 설레나, 봄 (아뜨랑스)

봄 시즌 상품 기획을 고민 중이라면?

만약 자체 제작 상품을 판매 중이라면, 봄 시즌을 앞두고 직접 상품을 기획해 볼 수도 있는데요. 먼저 타겟 고객이 봄에 어떤 컨셉의 제품에 대한 니즈가 커지는지에 대한 시장 조사를 진행해야 해요. 아이템을 고를 때는 언제나 사장님이 아닌 ‘고객’을 기준으로 해야 하거든요. 

구체적으로 봄 시즌 상품을 제작할 때는 봄과 잘 어울리는 ‘분홍색, 노란색, 초록색’ 등을 활용할 있어요. 기존에 판매 중인 상품과 비슷한 브랜드 컨셉을 유지하되 일부 특징만 바꿔볼 수도 있고요.

실제 상품을 제작하기 전에는 대략적인 수요 조사가 필요해요. 우선 기존 판매 데이터를 확인해 어느 정도의 매출이 발생할지 가늠해 봐야 해요. 필요할 경우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 등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봄 시즌에는 나들이, 벚꽃, 피크닉 등 봄 관련 키워드를 활용해  이벤트·프로모션 테마를 구체화해볼 수 있어요.
  • 업종에 따라 고객의 관심을 끌고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컨셉 활용이 필요해요.
  • 봄맞이 이벤트로 관련 상품을 모아 기획전을 개최하거나, 고객의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고예일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