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계좌이체

퀵계좌이체, 수수료는 낮추고 고객만족도는 높이는 방법

by 토스페이먼츠

간편결제처럼 편한 계좌이체, 토스페이먼츠 퀵계좌이체 총정리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자가 결제할 때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결제수단은 무엇일까요? 바로 카드결제예요. 간편결제도 많이 쓰고요. 카드결제나 간편결제에 비해선 낮지만 계좌이체 이용 비율도 생각보다 높은 편*이에요.

*한국은행 조사결과 신용카드(65.7%) > 계좌이체 (40.9%) > 체크카드(29%) 중복 응답을 감안할 때 계좌이체 사용 비중은 24.7%로 집계

온라인 결제수단, 계좌이체의 장단점

계좌이체의 최대 단점은 고객이 결제를 할 때 ‘불편’하다는 거예요. 계좌이체를 위해 공인인증서, exe 보안프로그램 혹은 별도 앱을 설치해야 하거든요. 애플 기기에서 사용이 제한되기도 하고요. 사장님 입장에서는 고객들이 쓰긴 하지만 계속 불편하다고 하는 계좌이체 제공을 망설일 수밖에 없어요.

▲ 타사 계좌이체 서비스에 대한 고객 평가

하지만 계좌이체는 결제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고객들이 가장 많이 쓰는 카드결제, 간편결제는 매출의 N%를 수수료로 내야 해요. 매출이 오르면 내야 할 수수료도 늘어나고, 고정비도 함께 늘겠죠. 반면 계좌이체는 카드결제 대비 수수료가 1%p 이상 낮아요.

*평균 수수료 기준으로 계산

계좌이체 결제 비중이 높아지면 정말 수수료가 줄어들까?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들이 계좌이체를 많이 쓰면 정말 수수료 비중이 낮아지고 회사 자금 운영에 도움이 될까요? 실제 패션 커머스, 종합 커머스 등에서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한 계좌이체 방식을 통해 수수료를 지속적으로 낮춰가고 있어요.

패션커머스 B사의 경우 계좌결제 비중을 37%로 늘리고 월 수수료를 27.3% 절감해 11개월 동안 약 1.6억원의 수수료를 아꼈어요. 종합 커머스 O사의 경우 계좌결제 비중을 27%로 늘리고 월 수수료를 19.5% 절감했고요. 고객이 어떤 결제수단 선택하느냐에 따라 회사의 이익도 달라질 수 있는 것이죠.

계좌이체도 고객이 편리하게 쓸 수 있을까?

수수료가 저렴해 사업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계좌이체. 고객도 사용하기 편하다면 사업자 입장에서 계좌이체 도입을 망설일 필요가 없어요.

고객이 무엇 때문에 계좌이체 과정을 불편하게 느꼈는지 자세히 살펴볼게요.

일반적인 계좌이체 결제 과정을 보면 보안프로그램 설치도 해야 하고, 앱도 설치해야 하고, 계좌 등록을 위해 회원가입도 해야 해요. 결제를 할 때마다 보안카드나 OTP처럼 평소 잘 들고 다니지 않는 인증수단으로 인증절차를 마쳐야 하는 불편함도 있고요.

토스페이먼츠에서 만든 계좌이체 서비스 ‘퀵계좌이체'의 경우 결제 환경과 상관없이 편하게 결제할 수 있어요. 앱설치나 공동인증서가 없어도 또 간편결제처럼 1번만 계좌등록을 해두면 비밀번호만 입력하고 쉽게 결제를 마칠 수 있고요.

계좌이체 쓰고 있는데 퀵계좌이체를 쓰면 뭐가 더 좋을까?

같은 계좌이체인 것 같아 퀵계좌이체를 꼭 써야할까 고민되시는 분을 위해 퀵계좌이체의 장점 4가지를 정리해 봤어요.

1️⃣ 간편결제만큼 편한 결제 과정

결제가 복잡하면 결제를 포기할 확률도 올라가요. 고객 입장에서 결제 경험이 좋으면 첫 구매뿐 아니라 재구매 확률도 높아지고요. 퀵계좌이체는 회원가입 후 결제정보를 딱 한 번만 입력해 두면 간편결제처럼 편하게 결제할 수 있어 재구매율도 높일 수 있어요.

2️⃣ 저렴한 수수료

퀵계좌이체는 계좌이체의 ‘저렴한 수수료'란 강점을 살렸어요. 카드결제, 간편결제 수수료보다 1%p이상 저렴하기 때문에 매출이 커져도 수수료 부담이 없는 편이고요.

3️⃣ 믿고 쓸 수 있는 안심 거래

퀵계좌이체는 ‘부정 거래 탐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요. 거래에 이상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결제를 거절하거나 인증과정을 추가해 부정 거래 위험을 낮추고 있어요. 고객 피해가 방지되기 때문에 안심하고 계좌이체를 할 수 있어요.

4️⃣ 쉬운 연동 & 쉬운 운영

자사몰을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에게 ‘결제수단' 연동이나 변경은 부담될 수밖에 없는데요. 퀵계좌이체는 쉽게 연동할 수 있어요.

  • 기존 토스페이먼츠 계좌이체 사용 가맹점 > 토스페이먼츠 문의 후 즉시 사용 가능
  • 기존 토스페이먼츠 고객인데 계좌이체 미사용 가맹점 > 30분 만에 쉽고 빠른 연동

연동만큼 중요한 것은 결제 운영인데요. 퀵계좌이체는 운영도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 주문과 동시에 결제 처리가 되고, 별도로 환불 계좌 입력을 받지 않아도 돼요.
  • 현금영수증이 자동으로 발급되어 사장님이 현금영수증 발급을 직접 처리할 필요가 없어요.
  • 기존 계좌이체와 마찬가지로 에스크로 서비스가 제공돼요. (단, 별도 수수료 발생)

Edit 공다솜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수수료 낮추고 고객 만족도 올리고 싶다면?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