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입vs위탁vs해외구매대행, 내게 적합한 판매 방식은?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사입판매, 위탁판매, 해외구매대행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해 봤어요.

판매 유형, 잘 알고 골라야 후회 없어요

쇼핑몰 창업 준비 초반, 사장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 중 하나는 ‘어떻게 판매해야 할까?’인데요. 판매 방식에 따라 쇼핑몰 운영 방식이나 사장님이 직접 챙겨야 하는 업무가 달라지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려해 봐야 해요.

현재 운영 중인 쇼핑몰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사입판매, 위탁판매, 해외구매대행 방식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각 판매 방법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비교해 정리해 봤어요. 더 나아가 어떤 판매 유형이 사장님에게 적합한지도 함께 알려드릴게요.

사입판매, 위탁판매, 해외구매대행이 무엇인가요?

1️⃣ 사입판매 사입판매는 사장님이 도매처 등으로부터 상품을 먼저 매입해두고, 그 재고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형태를 말해요. 고객으로부터 주문이 들어오면 사장님은 도매를 통해 구매해 둔 재고 상품을 검수 및 포장하고 발송해요.

사입판매를 진행할 경우, 원가가 낮고 품질이 뛰어난 상품을 소싱할수록 고객에게 판매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그래서 사장님의 소싱 능력이 중요해요. 더불어 상세페이지나 외부 채널에서 홍보할 때 상품의 장점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하고요.

✅ 사입판매는 일반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상품 판매 방식이에요. 사입을 하는 경우에는 쇼핑몰 상품 상세페이지에 위탁판매 혹은 해외구매대행 배송에 대한 별도의 안내가 없어요.

Q. 사입판매를 하고 싶은데, 재고 및 배송 관리가 부담일 때는 어떻게 하나요? A. 물류대행(3PL) 혹은 풀필먼트(4PL)와 같은 배송 업무 대행 서비스를 활용하면 돼요. 상품 보관을 위한 창고를 마련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재고 관리, 포장, 배송 등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2️⃣ 위탁판매 위탁판매는 공급 업체에 상품 배송을 위탁해두고, 고객의 주문이 들어왔을 때 상품을 매입하는 방식이에요. 사장님이 미리 재고를 준비해둘 필요가 없어, 초기 사업 비용이나 재고 관리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그래서 쇼핑몰 운영이 처음인 사장님이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요.

위탁판매는 주로 공급처들이 모여 있는 도매 쇼핑몰에서 소싱할 상품을 찾아요. 원하는 특정 상품이 있을 경우, 공급처와 직접 연락해 위탁 계약을 하는 것도 가능해요. 추후 판매가 잘 되는 상품의 경우 업체와의 협의를 통해 소싱 단가를 낮추거나 사입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 위탁판매를 할 경우, 상품 상세페이지에 제3자 정보제공 동의 등 안내사항을 적어주셔야 해요. 고객에게 상품을 배송하려면 위탁 업체에 고객 정보 제공이 필요하거든요. 이외에도 교환·반품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접수 방법을 따로 안내해 주세요.

✅ 이외에도 사입판매vs위탁판매의 장단점과 차이를 더 알고 싶다면 이 글을 참고해 주세요.

3️⃣ 해외구매대행

해외구매대행해외 쇼핑몰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을 대신 구매해 고객에게 배송해 주는 것을 의미해요. 일반적으로 해외 공급처 또는 배송대행지에서 고객에게 상품을 직배송한다는 점에서 위탁판매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어요.

해외구매대행을 선택할 경우, 타오바오나 알리 익스프레스와 같이 저렴한 상품을 찾을 수 있는 곳에서 많이 소싱해요. 사장님은 구매를 대행하고 그에 대한 판매 가격 마진을 대행 수수료처럼 받는 구조로, 수입판매와는 개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어요.

✅ 해외구매대행 상품은 쇼핑몰 상세 페이지에서 제품 구매 시 주의할 점, 주문에 필요한 개인통관고유번호 요청 안내를 해야 해요.

특히 해외배송 상품은 배송 기간이 약 15일 정도로 일반 판매 상품에 비해 긴 편인데요. 이처럼 특정 배송이 특정 기간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미리 안내를 해두는 것이 좋아요.

사입 vs 위탁 vs 해외구매대행, 장단점 비교하기

사입판매, 위탁판매, 해외구매대행 각각의 장단점을 자세히 살펴볼게요. 판매 유형에 따라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사장님의 사업 성향을 고려해 선택하는 게 중요해요.

1️⃣ 사입판매의 장단점 사입판매는 사장님이 상품 가격을 직접 정할 수 있어, 도매처에서 상품을 저렴하게 매입할수록 이윤이 커져요. 그래서 쇼핑몰이 커지고 상품 판매가 늘어나면 그만큼 마진을 많이 남길 수 있어요. 상품을 한 번에 대량으로 소싱하면 그만큼 매입단가가 더 낮아지기 때문이에요.

또 사장님이 상품 재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묶음판매나 프로모션이 가능해요. 고객이 교환이나 환불을 요구할 때도 보유한 재고 상품을 활용하면 되니 편리하고요.

반면 상품을 어느 정도 매입한 후에 판매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사업 자금이 필요해요. 얼마나 팔릴지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품의 재고를 처음부터 보유해야 한다는 부담도 있고요.

또 물류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재고를 보관하기 위한 창고도 마련해야 해요. 상품을 원활하게 미리 매입하고 잘 보관하려면 사업 현금흐름 및 재고 관리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고요. 그래서 다른 판매 방식보다 진입장벽이 있는 편이에요.

2️⃣ 위탁판매의 장단점 위탁판매는 사장님이 상품 재고를 보유하지 않아도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재고 매입 비용 및 보관에 대한 부담이 없어요. 그래서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소싱하기 쉬운데요. 최근에는 도매처에서 상세페이지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도 많아 판매가 더 용이해졌어요.

하지만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고,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도 많아 가격을 올리기도 어려워요. 사장님 쇼핑몰만의 특색을 살린 브랜딩이 쉽지 않기도 하죠. 더불어 유통구조가 길어 마진율이 낮은 편이에요.

재고를 직접 보관하지 않아 생기는 불편함도 있는데요. 제품 품질에 대한 사전 검증이 어렵고, 고객이 상품 교환이나 환불을 요구할 때 위탁 업체에 관련 처리를 추가로 요청해야 해요.

3️⃣ 해외구매대행의 장단점 해외구매대행은 위탁판매와 마찬가지로 공급처 또는 배송대행지에서 고객에게 바로 상품을 배송하기 때문에, 사장님이 재고를 보유할 필요가 없어요. 그래서 소규모의 자본으로 쇼핑몰 사업을 시작할 수 있죠.

중국 등 상품 단가가 비교적 저렴한 국가를 대상으로 구매대행을 할 경우 마진율을 높여볼 수  있는데요. 해외 쇼핑몰을 통해 국내에서 구입하기 어려운 상품을 특색 있는 소싱해볼 수도 있어 차별화가 가능해요.

그러나 해외배송으로 배송 기간이 길고 교환 및 환불 절차가 복잡해 고객 응대 부담이 커요. 또 판매 대금을 정산 받기 위해 오래 기다려야 해 현금 흐름 관리가 어려울 수 있어요. 해외 쇼핑몰 상품을 소싱해오기 때문에 상품 정보를 번역하고 상세페이지를 새롭게 만들거나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등 초기 세팅이 쉽지 않아요.

📌 앞서 소개한 사입판매, 위탁판매, 해외구매대행의 특징 을 한눈에 비교해 보세요. 사장님이 사업할 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을 중심으로, 나에게 맞는 판매 방식이 무엇인지 판단해 볼 수 있어요.

사장님에게 적합한 판매 유형 살펴보기

사입, 위탁, 해외구매대행 중 어떤 판매 유형이 사장님에게 적합한지 확인해 보세요. 더불어 유형별로 많이 선택하는 업종과 피해야 할 상품은 무엇인지도 함께 알려드릴게요.

✅ 마진율 높은 나만의 쇼핑몰 만들고 싶다면, ‘사입판매’ 쇼핑몰 운영에 시간과 노력을 꾸준히 들여 높은 마진을 가져가고 싶은 사장님이라면 사입판매를 추천해요. 브랜드 특성을 살린 쇼핑몰로 차별화를 하고 싶은 경우에도요.

사입판매를 통한 쇼핑몰 운영이 처음일 경우, 가구와 같이 부피가 너무 큰 상품은 보관과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다루지 않는 게 좋아요. 추후 의류나 소품 등 자체 제작한 상품을 판매할 계획이 있다면, 사입판매를 통해 재고현금흐름 관리 방법을 미리 경험해 볼 수도 있어요.

✔ 이런 사장님에게 추천해요

  • 상품 판매 마진을 높이고 싶은 사장님
  • 브랜딩을 통해 쇼핑몰 차별화를 원하는 사장님
  • 판매 상품을 활용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싶은 사장님

✅ 부담 없이 쇼핑몰 운영 시작하고 싶다면, ‘위탁판매’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 쇼핑몰을 운영해 보고 싶다면 위탁판매가 적합해요. 사업자등록스마트스토어 등 간단한 쇼핑몰 페이지 구축으로 판매를 시작할 수 있거든요.

특히 사이즈, 색상과 같은 옵션이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싶을 때 위탁판매를 추천해요. 상품별 옵션이 다양할 경우 재고를 모두 관리하기는 어렵기 때문이에요. 위탁판매를 선택하면 주문이 들어오는 옵션에 대해서만 도매처에 발주하면 돼 판매가 더 쉬워져요.

최근에는 온라인에서 판매 가능한 대부분의 카테고리 상품을 위탁판매로 조달할 수 있어 원하는 상품을 편리하게 판매할 수 있어요. 이외에도 재고 관리나 배송 문제로 고민되는 상품을 판매하고 싶을 때 위탁판매를 해 볼 수 있겠죠.

✔ 이런 사장님에게 추천해요

  • 초기 자본이나 재고 부담 없이 쇼핑몰을 시작하고 싶은 사장님
  • 쇼핑몰 운영에 많은 시간을 들이고 싶지 않은 사장님
  • 다양한 종류의 상품 판매를 원하는 사장님

✅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상품 소싱하고 싶다면, ‘해외구매대행’ 중국 등 해외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국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싱해 판매하고 싶은 사장님이라면 해외구매대행을 추천해요. 해외구매대행을 진행하며 특정 상품의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난다면 도매상과의 협의를 거쳐 수입을 통한 사입판매를 해볼 수도 있어요.

위탁판매와 마찬가지로 해외구매대행 역시 거의 모든 카테고리의 상품 조달이 가능한데요. 주로 생활용품이나 잡화 등은 단가가 저렴한 중국에서, 화장품, 식품, 의류 등 브랜드가 중요한 카테고리는 미국에서 소싱하는 경우가 많아요.

다만 안전기준을 준수해야 하는 아동용품, 건강식품 혹은 브랜드 가품의 경우 잘못 판매하다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관련 규정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해요. 추가로 화장품이나 식품의 경우 해외구매대행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사전 교육 또는 면허가 필요할 수 있어요.

✔ 이런 사장님에게 추천해요

  • 초기 자본이나 재고 부담 없이 쇼핑몰을 시작하고 싶은 사장님
  • 해외 상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판매하고 싶은 사장님
  • 해외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특정 상품을 소싱하고 싶은 사장님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사입판매는 도매처에서 매입한 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비교적 마진을 높게 남길 수 있고 묶음판매 등 프로모션 진행이 수월해요.
  • 공급처에 상품 배송 관련 업무를 맡기는 위탁판매는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어, 쇼핑몰 사업이 처음인 사장님들이 많이 선택해요.
  • 해외구매대행은 해외 상품을 저렴하게 소싱해 판매하는 것으로, 초기 자본이나 재고 보유에 대한 부담이 없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고예일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