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직구 쇼핑몰 창업

해외 역직구 쇼핑몰 창업을 고민 중이라면?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역직구 쇼핑몰 창업 준비할 때 꼭 알아야 할 기초 지식 총정리

온라인 쇼핑, 얼마나 자주 하세요? 전 세계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약 6,215조 7,500억 원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고팔고 있어요. 조사에 따르면 2025년에는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약 9,785조 7,600억 원*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돼요. *eMarketer, Global Ecommerce Forecast 2022, (2022년 2월)

또 코로나 이후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것이 당연해지고 물류 시스템이 발달하면서 국가 간 경계도 희미해져 직구, 역직구 시장도 함께 커지고 있어요.

1. 역직구 비즈니스 제대로 이해하기

역직구 쇼핑몰 창업을 고민한다면, 역직구의 개념과 역직구 시장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해요. 비즈니스 본질과 생태계를 이해하면 더 수월하게 사업 계획을 세울 수 있어요.

국경 경계 없이 온라인으로 물건을 사고파는 것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라고 부르는데요. 전 세계 소비자의 57%가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를 경험*했다고 해요. *PayPal commissioned lpsos PayPal Cross-border Insights 2022

우리나라의 사례를 살펴볼게요.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역직구 건수는 2017년부터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2021년의 경우, 전년도 대비 5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기도 했고요.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면서 이커머스 시장, 역직구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 됐는데요. 쿠팡, SSG, 마켓컬리, 지마켓 등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도 역직구 시장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요.

역직구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1위가 화장품류예요*. CD나 굿즈 품목과 의류도 상위에 랭크됐어요. K-pop, K-드라마 등 한국 콘텐츠의 인기가 높아지며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도 급증한 것으로 보여요. *관세청 2021 역직구 판매 상위 상품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넷플릭스 등의 글로벌 ott, 유튜브 등을 통해 한국 콘텐츠를 보고 있고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어 역직구 시장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돼요.

2. 역직구 쇼핑몰 판매 상품 정하기

역직구 쇼핑몰의 주요 ‘고객'은 외국인이에요. 따라서 판매 상품을 정할 때 국내 판매보다 더 고려해야 할 것이 많아요.

✅ 진출 시장 분석하기 진출하려는 해외 시장에서 어떤 상품이 왜 잘 팔리는지, 추가로 잘 팔릴 상품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분석한 뒤 진출 국가와 판매 상품을 정하는 게 좋아요. 한류에 관심이 많은 나라여도 시장이 작거나, 모바일 쇼핑 비율이 적은 국가라면 판매 상품이 좋아도 판매가 안 될 수 있으니 시장 상황 체크도 필요해요.

✅ 판매 가능한 상품인지 확인하기 한국에서는 흔히 판매되지만, 사장님이 진출하려는 나라에서는 종교, 정책, 문화 등의 이유로 판매가 어려운 상품도 있어요. 예를 들어 싱가포르에서는 태블릿 형태의 건강 기능 식품은 팔 수 없어요. 이슬람 국가들은 종교적 이유로 식품 관련 제한이 많은 편이고요.

✅ CS 상황 고려하기 온라인 쇼핑은 직접 보고 살 수 없기 때문에 상품 설명, 배송 안내 등이 더 잘 되어야 해요. 자연스럽게 이를 표현하는 ‘언어'도 잘 고려해야 하고요. 어설픈 번역은 구매 고객의 불만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따라서 온라인으로 충분히 설명 가능하고 유통, 보관, 사용법 등이 까다롭지 않은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

이밖에도 직접 제작한 상품을 판매할지, 업체 소싱할지에 따라 확인해야 할 것, 배송 방법들을 꼼꼼하게 챙긴 뒤 역직구 쇼핑몰을 오픈하는 것을 추천해요.

3. 역직구 쇼핑몰 결제수단 결정하기

해외 판매를 계획할 때 ‘결제 수단'은 매우 신중하게 고려해야 해요. 온라인 쇼핑을 하는 사람의 22%가 원하는 결제 방법을 사용할 수 없을 때 결제를 포기*한다고 해요. *PayPal commissioned lpsos PayPal Cross-border Insights 2022

✅ 더 많은 국가, 더 많은 사용자가 선호하는 결제수단 결제수단을 고를 때 ‘보편성'은 무척 중요한 요소예요.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결제수단을 고르면 원하는 결제수단이 없어 결제를 포기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거예요.

✅ 편리하고 안전한 결제수단 결제가 불편하면 결제 전환율은 줄어들 수밖에 없어요. 또 ‘돈'이 오가는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결제수단의 안전도 무척 중요해요. 실제 온라인 결제 사기도 늘고 있어요. 2020년 25억 달러 규모였던 피해액이 2021년 200억 달러로 심각하게 커졌어요*. 특히 크로스보더 쇼핑 구매자들의 33%가 결제의 보안 문제를 걱정하고 있어요. *Statista, Value of e-commerce losses to online payments fraud worldwide in 2020 and 2021

따라서 더 많은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면서 안전한 결제수단을 고르는 게 좋아요. 글로벌 셀러들이 시장 확장성을 생각해 가장 많이 선택하는 해외 결제수단 중 하나는 페이팔이에요. 전 세계 200여 개 국가, 4억 명 이상이 쓰고 있어요. 전 세계 온라인 구매자의 29%가 해외 거래 시 가장 선호하는 결제수단으로 페이팔을 선택*하기도 했고요. *PayPal commissioned lpsos PayPal Cross-border Insights 2022

페이팔은 매월 10억 건 이상의 거래를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고, 거래 건별로 부정행위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4. 역직구 쇼핑몰 지속적으로 운영하기

지속적인 쇼핑몰 운영을 위해선 ‘매출 관리', ‘고객 관리'가 중요해요. 따라서 ‘돈'이 오가고, 고객과의 최접점에 있는 결제 서비스가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도 살펴봐야 해요.

✅ 현금 흐름 관리 쇼핑몰 운영할 때 정산 금액까지 파악해 매출을 관리하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에요. 해외 결제수단을 연동했을 때 ‘언어'가 의외로 큰 장벽이 될 수 있어요. 결제 서비스가 아무리 많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도 가입부터 어려울 수 있고, 중요한 정산금을 확인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 해외 고객 관리 해외 시장에 진출한 사장님을 가장 당황스럽게 만드는 상황은 바로 지불거절(차지백, chargeback) 문제예요. 국내에서 익숙한 개념은 아닌데 직구, 역직구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차지백을 들어보셨을 거예요.

지불거절 사유는 크게 3가지예요.

1) 배송이 늦거나 상품 전달이 되지 않았을 때 구매자가 주문취소나 결제취소를 요청하는 경우 2) 상품을 받았지만 상품이 망가졌거나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 3) 구매자 본인이 직접 거래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거나 구매자와 카드 주인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미 물건도 보냈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는데 일방적으로 차지백 요청이 들어오면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어요. 이때 중간 역할을 잘해줄 수 있는 결제수단을 고르는 게 좋아요.

▲ 해외결제 분쟁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토스페이먼츠 대시보드

역직구 쇼핑몰 운영에 있어 중요한 2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토스페이먼츠에서 페이팔을 연동하는 것이에요. 토스페이먼츠로 연동하면 언어장벽 없이 해외결제 분쟁관리와 정산금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어요.

▲ 언어장벽 없이 편리하게 정산금을 관리할 수 있는 토스페이먼츠 대시보드

해외 진출을 앞두고 있는 글로벌 셀러라면 결제수단의 연동뿐 아니라 관리까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해외 시장 진출 전에 시장 특성을 꼭 확인해 보세요.
  • 해외 결제수단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게 사용하는 서비스로 선택하세요.
  • 토스페이먼츠에서 페이팔 연동하면 언어장벽 없이 편하게 해외 결제를 관리할 수 있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공다솜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토스페이먼츠에서 편하게 페이팔을 사용하고 싶다면?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

지금 인기있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