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에서 ‘잘 팔리는 아이템’ 고르는 3가지 방법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광고없이도 잘 팔려면 상품부터 잘 골라야 해요.

상품을 잘 팔기 위해서는 꼭 ‘상위노출’, ‘광고’만이 답일까요?

사업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내가 바라는 만큼 판매가 되지 않아 답답한 순간이 생길 수 있어요. 동시에 ‘우리 상품이 오픈마켓 검색 결과 1페이지에 노출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일까’, ‘광고를 더 해야 하나’ 여러 고민이 들 수 있죠.

하지만 정말 페이지에 상위 노출이 되기만 하면, 광고 비용을 늘리기만 하면 상품이 잘 팔릴까요? 확률은 올라갈 수 있지만 사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애초에 ‘잘 팔리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에요.

쇼핑몰 아이템을 선정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이 글에서 익히셨을 텐데요. 내가 팔고 싶은 것보다 시장의 선호도를 따르거나, 초보 사장님일수록 관리가 쉬운 아이템을 선정하는 방법 등을 담고 있어요.

이번 글에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잘 팔리는 상품의 특징과 이를 찾는 방법 그리고 잘 파는 노하우까지 정리했어요. 아이템을 선정하기 전이라면 참고해 아이템을 골라 보시고, 이미 사업 중이라면 사장님의 상품이 특징에 부합하는지를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잘 팔리는 상품의 특징 3가지

1️⃣ 시즌(계절감), 쇼핑 트렌드에 잘 맞아요. 여름에는 선풍기가 생각나고 겨울에는 난로가 생각나는 것처럼 계절에 따라 고객이 유독 많이 찾는 아이템이 있어요. 5월에는 어버이날 선물 키워드를, 12월에는 크리스마스 장식을 검색하는 분이 많은 것처럼요. 이처럼 계절이나 특정 기간에 고객들이 많이 검색하고 찾는 제품을 시즌성 아이템이라고 부르는데요.

특히 매년 반복되는 시즌별 아이템을 미리 알아두면 매년을 대비할 수 있겠죠. 구체적으로  고객이 어느 때에 어떤 상품을 많이 구매하는지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네이버 쇼핑인사이트(무료)

네이버 쇼핑인사이트에서는 인기 분야 탭에서 원하는 카테고리를 고르고, 기간을 설정하면 해당 기간 동안 고객이 많이 검색한 상품군을 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번 여름철 판매할 아이템을 고른다고 상상해 볼게요. 올여름은 아직 오지 않았으니, 작년 여름의 결과를 살펴봐야겠죠. 위 예시를 보면 22년 5월~7월 사이에는 선풍기가 부동의 1위를 차지한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그럼 이 기간에 무조건 모든 종류의 선풍기를 판매하면 무조건 잘 팔릴까요? 그건 아니에요. 이때는 사장님뿐만 아니라 너도 나도 선풍기를 팔려고 하겠죠. 검색량도 많지만 판매자도 많으면 일명 ‘(상품을 판매하는) 경쟁 강도가 높다’고 하는데요. 이때는 조금 더 구체적인 타겟을 찾아 조금이라도 경쟁 강도가 낮은 아이템을 찾는 것을 추천해요.

다시 예시로 돌아가 볼게요. 선풍기를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이 구체적인 고객의 연령, 성별, 검색량 추이 변화 등을 살펴볼 수 있어요.

여기서 원하는 고객의 연령, 성별 등을 조회하고 ‘인기검색어’를 살펴보세요. 해당 조건의 고객이 특히 많이 검색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아래 예시를 보면, 같은 선풍기라도 연령대별로 검색한 키워드가 미세하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래서 올 여름에 10~20대를 타겟으로 선풍기를 판매하고 싶은 사장님이라면, 수많은 선풍기 종류 중에서도 ‘휴대용 선풍기’라는 아이템을 구체적으로 선정할 수 있어요.

✅ 정리하면, 판매하고 싶은 시즌에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을 고르고, 타겟 고객의 성별, 연령대 조건을 넣다 보면 사장님만의 시즌성 아이템을 고를 수 있어요.

✅ 이외에도 구글트렌드, 블랙키위, 아이템스카우트에서도 분야별 쇼핑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2️⃣ 판매 채널에 따라 잘 팔리는 아이템이 따로 있어요.

판매 채널마다 주요 고객이 주로 찾는 제품이 다르기 때문에 잘 팔리는 아이템이 다르기도 해요. 입점하려는 채널의 고객 연령대, 채널별 특징을 잘 따져봐야 해요.

특히 같은 종합형 오픈마켓*이라도 제공 서비스나 정책에 따라 같은 아이템으로도 판매가 유리하거나 불리한 곳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몇 가지 예시를 알려드릴게요.

✔ 쿠팡 로켓배송 덕분에 ‘당장 물건이 필요한’ 분들이 많이 찾으시죠. 구체적으로는 바쁜 직장인이나 갑자기 떨어진 생필품을 급히 사야하는 주부 등이 예이고요. 동시에 손쉬운 반품 정책 때문에 반품이나 CS, 관리가 쉬운 상품일수록 이곳에서 판매하기 좋아요.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는 기본적으로 검색 포털사이트로 트렌드나 이슈에 따른 구매가 활발히 이뤄지는 곳이에요. 방송에 나왔다 하면 다음 날 해당 상품에 대한 구매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트렌드 이슈에 민감한 제품을 판매하기 좋아요.

특정 카테고리의 상품을 집중적으로 판매하고 싶다면 버티컬 커머스*도 고려할 수 있어요.

✔ 에이블리, 지그재그, 무신사 모두 대표적인 패션 잡화 버티컬 커머스예요. 이중에서 에이블리는 특히 10대~20대 초반에게 인기가 있고, 지그재그는 20대, 무신사는 10대~30대까지 고루 인기가 있는 커머스예요.

만약 10대를 위한 악세서리를 판매하고 싶을 땐 이중에서도 에이블리를 먼저 고려할 수 있겠죠.

✔ 아이디어스 아이디어스는 주로 핸드메이드 제품을 위주로 취급해요. 특히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는 브랜딩을 내세우는데요. 단순 판매자와 구매자 이상으로 소통하는 것에 거리낌이 없는 사장님께 추천하는 플랫폼이에요.

3️⃣ 검색량은 적지만 꾸준히 잘 팔리는 아이템도 있어요.

앞에서 살펴봤듯이 검색 수가 많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아이템은 아니에요. 경쟁이 치열하고 우위를 선점한 판매자도 많거든요.

검색량이 적어도 특정 고객이 꾸준히 찾는 제품을 찾아보세요. 모두가 찾지는 않지만 특정 마니아층이 있는 취미 용품도 공략할 수 있는 아이템일 거예요.

‘레진 아트 재료’를 예로 들어볼게요. 모든 사람이 필요로 하는 제품은 아니지만 취미나 부업으로 레진 공예를 하는 고객에게는 꾸준히 구입해야 하는 제품이에요.

키워드 검색량 조회 사이트인 아이템 스카우트에서 ‘레진 아트’ 키워드를 검색해 볼게요. 상품 수/검색 수를 통해 초보 사장님에게도 경쟁 강도가 좋은 제품인 것을 알 수 있어요. 레진 아트를 상품의 키워드로 시작해 추가로 인기, 연관 검색어를 찾아보며 구체적으로 에폭시 레진, 레진 키트, 레진 몰드 등의 아이템으로 찾을 수 있어요.

아이템 고른 후에도 잘 파는 방법 2가지

키워드도 분석하고, 판매 채널에 맞는 아이템을 선정했다면 ‘어떻게’ 보여주는지도 중요해요. 좋은 상품을 열심히 찾았는데, 특징과 장점을 제대로 보여주지 않으면 고객은 좋은 제품인지, 아닌지  알기 어려우니까요.

1️⃣ 상세페이지에는 고객이 궁금할 만한 내용을 상세하게 해소해 주세요.

구매 확률을 높이는 제품 상세페이지의 특징은 이전 글에서도 살펴봤는데요. 잘 쓴 상세페이지는 구매 전환율을 높여줄 뿐 아니라 교환이나 반품률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구체적인 예시로 알아볼게요.

✔ 조립, 보관 방법 설명하기 조립이 필요한 제품은 조립 방법, 조립 시 주의점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영상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고요. 조립이 어려워서 반품을 요청하거나 안 좋은 리뷰를 쓰는 경우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어요.

✔ 색상 및 크기 오차 안내하기 경우에 따라 색상과 크기에 오차가 있는 제품은 미리 안내해 주세요. 아이보리 색이라는 사진과 설명만 믿고 샀는데, 생각보다 핑크빛이 많다면 고객 입장에서는 당황스러울 거예요. 상세페이지에서 먼저 안내하면 고객은 해당 오차를 인지했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불만을 덜 수 있어요.

✔ 제품 사용 사례 보여주기 제품을 사용한 실제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추천드려요. 제품의 크기는 어느 정도인지, 효과적인 사용 방법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주세요.

예를 들어 사료 소분팩을 구매했는데 생각한 것보다 들어가는 양이 적다면 고객의 만족도는 떨어질 거예요. 담기는 사료의 양을 글로만 설명하기 보다 실제로 사료를 담아 보여준다면 직관적인 설명이 될 거예요.

2️⃣ 리뷰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주세요.

리뷰는 제품에 신뢰를 주는 방법 중 하나예요. 긍정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용 후기는 구매를 고민하는 고객의 결심을 이끌 확률이 높아요. 리뷰를 모을 수 있는 방법은 이 글에서 살펴봤는데요. 소중하게 모은 리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답글 달기 긍정적인 리뷰에도, 부정적인 리뷰에도 답글을 달아주세요. 칭찬에는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비판에는 개선 의지를 보여주시면 좋아요. 사장님의 진심 어린 답글은 좋은 구매 경험으로 기억되어 다시 구매할 확률을 높여줘요.

문의에 대한 친절한 답변도 사장님의 진심으로 보여주기 좋은 방법이에요. 구매 전인 고객에게 ‘이 사장님 진심이구나’라는 인상을 통해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죠.

✔ SNS에 공유하기 SNS를 활용하고 계신 사장님이라면 리뷰를 모아 공유해 보세요. SNS를 둘러보던 잠재 고객에게도 닿을 수 있고요, 기존 고객의 팬심이 커지는 계기가 될 수 있어요.

특히 직접 사용해 본 경험을 담은 리뷰면 좋겠죠? 캠핑 의자를 실물로 받아보니 생각보다 더 가볍고 튼튼하다는 얘기나 사장님의 밀키트을 활용한 고객만의 레시피를 공유해 보세요.

오늘 글을 통해 잘 팔리는 아이템의 특징과 더욱 잘 팔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알아봤어요. 물론 ‘잘 팔리는’ 기준은 개인마다 다를 거예요. 특정 시기에 유행을 타는 제품도 있을 거고요. 중요한 것은, 처음 선택한 아이템만을 고집하기보다는 시장의 흐름을 공부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거예요. 오늘 알려드린 여러 번의 시도와 공부가 쌓이다 보면 사장님에게 가장 잘 맞는 ‘잘 팔리는’ 아이템을 찾기를 바랄게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상위 노출을 노려볼 수 있는 ‘연관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 아이템을 ‘잘 보여주는 것’도 잘 팔리는 상품의 비법이에요.
  • 한 번에 완벽한 아이템을 찾으려고 하기보다는 가볍고 빠른 시도로 사장님에게 가장 잘 맞는 아이템을 찾아보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박채원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