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비즈니스앱 매출입 관리

온라인 사업할 때 매출입 관리를 잘 해야 하는 이유 3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토스비즈니스앱에서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를 할 수 있어요

온라인 사업할 땐 꼼꼼한 매출ㆍ매입 관리가 필수예요.

사업을 하다보면 매달 수입과 함께 다양한 지출이 생겨요. 이때 매출, 매입 관리를 꼼꼼히 하면 이런 점이 좋은데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 불필요한 지출 내역을 파악할 수 있어요. 쉽게 가계부를 떠올려 보세요. 사장님이 자금을 아무리 꼼꼼하게 관리를 한다고 해도 크고 작게 불필요한 지출이 생길 수 있어요. 이를 한번에 알아채기 위해서는 평소 지출 비용과 항목을 파악해 두는 것이 필수죠.

2️⃣ 현금 흐름도 원활히 유지할 수 있고요. 매달 얼만큼의 비용을 쓰고, 버는 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는 의미는 그 중에 사용할 수 있는 ‘현금’을 파악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해요. 사업 비용 중 일정 부분은 반드시 현금으로 지출을 할 수 밖에 없는데요. 원활한 현금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매출입 현황부터 제대로 파악해야 해요.

3️⃣ 부가세, 종소세 등 세금 신고를 할 때에도 미리 정리한 내역을 제출할 수 있어요. 간단히 설명하면 세금은 매출액에 따라 정해져요. 그래서 세금 신고를 할 때 매출처의 모든 ‘매출액’ 내역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임의로 제출하지 않거나 누락되는 경우 벌금에 처할 수 있어 세심한 관리가 필요해요. 따라서 평소 매출 내역을 꼼꼼하게 관리하고 있으면 세금 신고 기간에도 실수하지 않을 수 있어요.

✅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가 무엇인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이처럼 꼼꼼한 매출입 관리를 통해 단순 자금 관리 외에도 사업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돼요.

하지만 매출입 관리는 꽤나 번거로워요.

매출처마다 내역을 확인하는 사이트와 경로가 제각각이고, 사장님이 이를 한데 모아서 정리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특히 오프라인과 다르게 온라인은 매출처가 여러 곳이라 한 곳만 놓쳐도 정확한 매출 관리를 하기 더욱 어렵죠.

뿐만 아니라 각각의 사이트에서 내역을 확인하는 과정도 길어요. 사이트를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고 2~3차 인증 과정과 중간 중간에 탐색을 방해하는 팝업창까지 끄고 나서야 원하는 화면을 볼 수 있죠.

게다가 많은 사장님들이 처음에는 매출 관리를 수기로 시도하시는데, 수기라 오류 발생 확률도 높아요. 매출을 통합 관리해주는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가격도 서비스도 천차만별이라 고르는 과정이 번거롭기까지 하고요.

이처럼 온라인 사업자에게 매출입 관리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번거롭고 손이 많이 가는 과정이었어요. 그래서 온라인 사업자라면 한 번쯤은 ‘매출액 통합 관리’를 한번에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셨을 거예요.

이젠 토스비즈니스앱에서 실시간으로 매출을 통합 관리 해보세요.

‘온라인 사업자의 이러한 고충을 해소해 줄 수 있으면 어떨까?’ 토스비즈니스앱은 이러한 질문에서 시작됐어요. 그리고 온라인 사업을 하면서 겪는 매출, 정산, 세무 문제를 한번에 해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었어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1️⃣ 쿠팡, 스마트스토어, G마켓, 옥션 매출 내역을 한곳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가 있어요.

먼저 자금 관리나 세금 신고를 위해 각 매출처마다 돌아다니며 매출 내역을 일일이 다운로드 하지 않아도 돼요. 온라인 사업할 때 대표적으로 활용하는 오픈마켓인 쿠팡, 스마트스토어, G마켓, 옥션을 토스비즈니스앱에서 한번에 연동할 수 있거든요.

동시에 새로고침을 할 때마다 매출 내역이 실시간으로 반영돼요. 덕분에 사장님이 원하는 주기마다 가장 최신의 정확한 내역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실제 서비스를 이용하신 사장님 중에서는 이러한 과정 자체를 사업의 즐거움으로 느끼시는 분도 계셨고요.

2️⃣ 자금 흐름을 돕는 신속한 정산 조회도 할 수 있어요.

또한 온라인 사업을 할 때 매출입 관리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바로 ‘정산내역 확인’인데요. 자금 흐름을 파악하고 다음 매입을 계획하기 위해 꼭 필요하지만, 매출입과 마찬가지로 확인하는 과정이 번거로웠어요. 정산 주기도 매출처마다 달라 관리 일정도 들쑥날쑥했죠.

하지만 토스비즈니스앱에서는 매출처, 날짜별로 정산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자금 계획을 세울 때 용이해요.

✅ 정산 기능은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실제로 많은 사장님들이 주 1회나 원하는 주기마다 ‘정산 조회’ 탭을 꾸준히 확인하고 있어요. 발주를 넣기 전에 가용 예산을 바로 바로 확인해 지출 계획을 세우거나, 흐름을 관리하는 거죠.

3️⃣ 흩어진 부가세 신고 자료를 한번에 받을 수도 있고요.

매년 부가세 신고를 위해 매출처와 국세청을 돌아다니며 하나하나 살피며 내역을 수집하셨다면 (▶원래 부가세 매출매입 신고는 이렇게 했어요) 이제는 일일이 찾을 필요 없어요. 토스비즈니스앱에서 한번에 불러와서 다운받을 수 있거든요.

번거로운 과정없이 정확한 정보를 한번에 볼 수 있어 사장님들이 가장 편리하다고 느끼는 부분 중 하나예요.

4️⃣ 토스비즈니스앱에서는 이런 기능도 있어요. 뿐만 아니라 토스비즈니스앱에서는 온라인 사업을 조금 더 편리하게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기능도 제공해요.

✔ 사업용 안심번호 사업할 때 꼭 필요한 매장, 사무실 번호를 혹시 개인 휴대폰 번호로 입력하셨나요? 각종 스팸 연락에 개인적인 연락이 뒤섞여 관리가 어려웠던 사업자를 위해 0507로 시작하는 ‘안심번호’를 무료로 제공해요.

✔ 결제 내역 취소도 쉽게 가능 결제내역을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조회하고 취소할 수 있어요. 덕분에 갑작스러운 고객의 요청에도, 뜻하지 않은 재고 문제에도 유연하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죠. (토스페이먼츠 가맹점 한정)

토스비즈니스앱, 이런 사업자에게 특히 추천해요.

온라인 사업자의 매출입 관리부터 정산, 세무까지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토스비즈니스앱, 이런 사장님께 특히 추천해요.

✔ 사업 규모가 늘어나 매출 관리가 꼼꼼히 필요하신 분

✔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거나 마음 먹으신 분

오늘은 온라인 사업자를 위한 매출입 관리의 중요성과 토스비즈니스앱으로 더욱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번 글을 통해 매출입은 물론 자금을 꼼꼼히 관리할 수 있기를 바랄게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온라인 사업할 땐 매출입 관리가 필수예요
  • 토스비즈니스앱으로 매출입, 정산, 세무 관리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어요
  • 특히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사업자부터 사업 규모가 확대되는 사업자까지 추천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지금 토스비즈니스앱에서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