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상품 사진 촬영

사고 싶게 만드는 쇼핑몰 상품 사진 촬영 방법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쇼핑몰 상품 사진 찍을 때 꼭 알아야 할 사진 촬영의 기본 

Part 1. 팔리는 상품 사진은 어떻게 다를까요?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고객이 직접 상품을 보고 살 수 있지만, 온라인 쇼핑몰은 ‘사진’을 보고 구매해야 해요. 따라서 상품 사진이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돼요. 같은 상품이더라도 어떤 사진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구매율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구매로 이어지는 상품 사진은 어떤 요소를 갖추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 상품을 구매해야 할 이유가 담긴 사진  ✅ 상품 정보를 제공하기에 충분한 개수의 사진  ✅ 일관된 브랜딩이 담긴 사진 

1.  쇼핑몰 상품 사진, 구매할 이유를 사진에 담아주세요. 

온라인 몰에서는 직접 상품을 보고 살 수 없어요. 간혹 이를 악용해서 과도하게 보정한 사진을 올려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는 곳도 있어요. 이런 곳은 고객의 신뢰를 잃을 수밖에 없고요.

쇼핑몰 상품 사진을 찍을 땐 예쁘게 보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이 상품의 쓸모에 공감할 수 있도록 찍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의류는 보통 ‘입어보고 사야 한다’는 생각이 많은데요.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사진만으로는 재질이나 착용감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이때 위의 이미지처럼 의류의 특성을 한눈에 보여줄 수 있는 상품 사진이 있다면 어떨까요?

편한 바지라고 하면 막연할 수 있는데요. 다리를 자유롭게 움직였을 때의 착용감과 핏을 사진 한 장에 담을 수 있다면 긴 글 설명 없이도 고객들에게 상품의 장점을 어필할 수 있어요. 

2. 쇼핑몰 상품 사진, 여러 컷에 걸쳐 상품의 정보를 충분히 보여주세요.  

상품 사진은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어요. 

메인 사진

깨끗한 배경에서 상품이 가장 잘 보일 수 있게 상품 이미지만 촬영해요. 메인 사진은 상품 전체 모습을 볼 수 있는 사진과 상품의 디테일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으로 나눌 수 있어요.  

연출 사진

연출된 배경에서 상품의 활용도와 상품 디자인을 부각해서 촬영해요. 활용도를 보여주기 위한 소품을 배치하기도 해요. 주로 상품 상세페이지에 많이 사용해요. 

모델 사진 

모델이 직접 상품을 착용한 상태에서 촬영해요. 주로 의류, 패션잡화 쇼핑몰에서 브랜드나 상품에 어울리는 피팅 모델을 섭외해요. 

상품 사진 촬영의 핵심은 상품 정보를 충분히 보여주는 것이에요. 따라서 상품 자체를 제대로 볼 수 있는 메인 사진(전체 컷, 상세 컷), 상품의 분위기나 활용 방법을 보여줄 수 있는 연출 사진, 착용감을 보여줄 수 있는 모델 사진을 잘 분배해서 촬영해요. 

촬영한 사진들을 상품 상세페이지에 적절히 배치하면 구매전환율은 높이고, 교환이나 반품 등의 CS는 줄일 수 있어요. 

3. 쇼핑몰 상품 사진, 일관된 브랜딩이 필요해요. 

탄탄한 브랜드 인지도가 생기면, 고객의 재방문율과 구매 전환율 모두 올라가요. 따라서 상품 사진에 사장님이 생각한 ‘브랜드’ 이미지를 담아내는 작업도 중요해요.

상품 사진에 일관된 브랜딩이 담겼다는 건 고객이 상품 사진만 봐도 어떤 브랜드 상품인지 딱 알아볼 수 있다는 거예요. 상품마다 사진 톤과 분위기가 모두 다르다면 고객들에게 사장님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어려워요.

다양한 제조사의 상품을 판매하는 마켓컬리의 상품 사진을 살펴볼게요. 제조사는 다르지만, 상품 사진을 보면 마켓컬리의 일관된 브랜딩이 반영되어 있어요. 

반면 같은 상품 사진이라도 판매처가 다르면 전혀 다른 상품 사진이 나올 수 있어요. 

Part 2. 쇼핑몰 상품 사진 촬영할 때 챙겨야 할 준비물 

처음 쇼핑몰을 시작하셨다면 비싸고 전문적인 장비를 구매하기 전에 휴대폰 카메라로 촬영해 보는 걸 추천해요. 실제 1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많은 사장님들이 휴대폰 카메라로 촬영해 노하우를 쌓고 상품에 더 적합한 장비를 추가로 구매하고 있어요. 

✅ 필수 준비물 : 휴대폰, 반투명 블라인드 ✅ 선택 준비물 : 삼각대, 블루투스 리모컨, 조명, 깔끔한 배경지 

1. 휴대폰과 블라인드로만 촬영하기 

휴대폰 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건 ‘자연광’이에요. 반투명 블라인드는 자연광으로 촬영할 때 상품에 빛이 과다하게 노출되는 걸 막아줘요. 자연광이 과하면 사진이 아예 하얘지거나 까맣게 나올 수 있어요. 

✔️ 자연광 촬영 전 자연광 시간을 체크하세요. 

적절한 자연광 활용은 그 어떤 조명보다 훌륭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요. 이를 위해선 하루 전에 미리 빛의 양을 테스트할 필요가 있어요. 촬영하는 계절, 장소, 날씨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간대별로 빛의 양이 어느 정도인지 사진이 어떻게 나오는지 테스트해봐야 해요. 

자연광 미리 확인하는 방법 

  • 아침부터 저녁까지 창문 활짝 열고 빛의 양 보기
  • 블라인드 내리고 빛의 양 확인하기 
  • 형광등 같은 인공조명 끄기 

시간대별로 사진이 어떻게 나오는지 여러 각도에서 직접 촬영해 보세요. 가장 원하는 분위기의 시간대를 체크하며 촬영 일정을 계획해 보세요.

2. 선택 준비물 갖추고 쇼핑몰 상품 사진 촬영할 때 

기본 준비물로 사진을 찍다 보면 불편한 점이 있을 거예요. 사진이 자주 흔들리거나, 자연광만으로 원하는 분위기가 나오지 않을 수 있어요. 그때 아래의 추가 준비물을 구매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 삼각대 : 사진이 흔들리는 걸 방지할 수 있고, 일정한 각도와 위치에서 상품 촬영을 할 수 있어요.
  • 블루투스 리모컨 : 원하는 타이밍에 손쉽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요. 
  • 조명 : 자연광만으로 원하는 분위기가 나오지 않거나 시간을 맞추기 어려울 때 활용할 수 있어요. 
  • 배경지 : 메인 사진을 촬영할 때 보다 깔끔하게 배경을 처리할 수 있어요. 사진 수정을 할 때도 편해요. 

‘몇 가지 안 되는 것 같은데 일단 사두면 좋은 게 아닌가?’ 생각하는 분들도 있어요. 상품 사진이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장비에 투자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고요.

하지만 아예 촬영 경험이 없으면 아예 불필요한 것을 구매하게 되거나, 다시 구매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기본적인 촬영을 반드시 해보고, 보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먼저 체크해 보세요. 미리 테스트를 해보면 장비 구매할 때 실패를 줄일 수 있어요. 

Part 3. 쇼핑몰 상품 사진 촬영할 때 주의사항

마지막으로 상품 촬영할 때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것 3가지를 짚어볼게요. 

✅ 상품의 특징을 정확히 표현되도록 촬영   ✅ 수직 수평을 잘 맞춰서 촬영 ✅ 카메라 렌즈 자주 닦아주기

1. 상품의 특징을 정확히 표현해 주세요 

무조건 ‘분위기 있게’, ‘예쁘게’, ‘멋지게’ 찍는 것은 위험해요. 실제 상품과 유사하게 보이는 것이 중요해요. 상품 사이즈와 색상이 왜곡되면 교환, 환불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요. 

사진을 보정할 때도 과한 보정보다는 상품의 윤곽이나 색상이 정확하게 표현될 정도만 보정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2. 수직·수평을 잘 맞춰서 촬영

상업 용도의 사진은 ‘신뢰도’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기본 이상의 퀄리티를 갖춰야 해요. 촬영할 때 수직, 수평만 잘 맞춰도 사진 퀄리티를 확 올릴 수 있어요.

쇼핑몰 상품 사진은 상업 용도의 사진이기 때문에 일정 정도의 퀄리티가 요구돼요. 사진의 수직·수평만 잘 맞춰도 사진의 퀄리티를 훨씬 높일 수 있어요. 휴대폰 카메라 대부분이 수직·수평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3. 카메라 렌즈 자주 닦아주기

제일 기본적이지만 많은 분들이 놓치는 게 카메라 렌즈 세척이에요. 카메라 렌즈 아주 작은 먼지만 붙어도 사진 결과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촬영할 땐 분명 깨끗했던 것 같은데, 보정하려고 보면 뿌옇게 보일 수 있어요. 

안경수건이나 카메라 렌즈용 수건을 꼭 휴대하시면서 수시로 렌즈를 닦아주세요. 

물론 쇼핑몰 사진 촬영을 전문가에게 맡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사장님이 직접 경험해 보면 외부에 맡길 때 원하는 것을 더 명확하게 요구할 수 있어요. 기본적인 것 먼저 차근히 하다 보면 더 나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구매를 유도하는 쇼핑몰 상품 사진은 상품의 쓰임을 정확하고 다양하게 보여주는 사진이에요. 시각적으로 일관된 브랜딩을 보여주면 더 좋고요.
  • 우선 휴대폰과 자연광을 활용해 사진을 찍어보고, 추가로 필요한 장비들을 구매해 보세요. 수직과 수평을 잘 맞추고, 카메라 렌즈만 잘 닦아줘도 기본 퀄리티는 보장할 수 있어요. 
  • 상품 사진은 과도한 보정보다, 정확한 색감과 사이즈를 표현해 주는 게 중요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공다솜, 임보라 Graphic 이은호, 윤혜원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