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마켓

인스타마켓 시작 전 꼭 알아야 할 것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인스타마켓 장단점과 인스타마켓 시작 방법 총정리

나도 인스타마켓 할 수 있을까?

인스타그램을 하다 보면 #마켓 #공구 같은 해시태그를 볼 수 있어요. 취미생활을 공유하며 친해진 sns 친구 계정이 쑥쑥 커지더니 공구를 진행하는 걸 보기도 하고요. 자연스럽게 ‘나도 인스타그램에서 무언가 팔아볼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을 거예요.

원래 인플루언서 중심으로 인스타마켓이 알려졌는데요. 최근에는 관심사 기반으로 계정을 운영하는 많은 분들이 인스타마켓을 시작하고 있어요. 부업을 목적으로 인스타마켓을 준비하는 직장인도 늘고 있고요.

경쟁이 심한 오픈마켓, 스마트스토어에 비해 부담이 덜하고, 비교적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팔로워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SNS 활동이 부담스러운 분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어요. 

인스타마켓의 장단점을 잘 살펴보고 내 성향과 잘 맞는 사업 방식인지 고민해 보세요. 

👍 장점

  • 인스타그램 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어요.
  •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고, 외부 업체와 연계할 경우 무자본으로도 가능해요.
  • 팔로워들과 형성된 공감대와 신뢰감을 바탕으로 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 관계 중심 판매 방식으로 오픈마켓 대비 가격과 키워드 경쟁에서 자유로워요.

👎 단점

  • 꾸준히 콘텐츠를 업로드 하며 인스타그램 채널 관리를 해줘야 해요.
  • 팔로워와 활발히 소통하면서 관계를 유지해야 해요.
  • 채널 운영 과정에서 사생활 등을 노출해야 할 수 있어요.
  • 지금은 인스타그램 자체 결제 기능이 없어 추가로 결제 방법을 고민해야 해요. 

인스타마켓, 시작하는 방법

step 1.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 개설하기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면 인스타마켓을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요. 개인 계정에서 확인할 수 없었던 콘텐츠 노출수, 프로필 방문자수 등을 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Q. 원래 쓰고 있던 인스타그램 계정을 비즈니스용으로 바꿀 수는 없나요?

A. 기존 계정을 비즈니스 계정으로 바꿔도 돼요. 이미 팔로워가 많은 계정을 버리고 새 계정을 만들 필요는 없어요. 만약 기존 계정과 달리 판매를 위한 별도 계정이 필요하면 새로 계정을 만들어 비즈니스 계정으로 설정하면 돼요.  

step 2. 인스타마켓 판매 아이템과 판매 방법 결정하기

인스타그램 팔로워수가 많아지고, 팔로워와의 소통도 원활해졌다면 본격적으로 인스타마켓 준비를 시작해 보세요. 평소 팔로워들과 이야기를 가장 많이 나눴던 ‘주제’에서 상품 아이템을 선정해 보세요. 

Q. 인스타마켓 판매 아이템 뭐가 좋을까요?

A. 평소 팔로워들과 가장 자주 소통했던 ‘주제’에서 접근하는 게 좋아요. 만약 ‘운동’ 관련 콘텐츠를 꾸준히 업데이트했다면 운동복 등 운동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거죠. 운동 관련 소통을 하다가 갑자기 휴대폰 액세서리를 판매한다면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할 수도 있어요. 

판매 아이템을 골랐다면,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구해서 판매할 것인지 선택해야 해요. 자체 제작, 사입판매, 위탁판매 등의 방식을 고려할 수 있어요. 

✔️ 판매 유형별 특징

  • 자체 제작 : 제품 개발, 재고 확보 비용 부담이 있지만 나만의 제품 판매 가능
  • 사입: 물건 구매 비용과 재고 관리비가 들지만 위탁판매 대비 마진율이 높고 고객관리가 편리
  • 위탁: 재고 비용이 없어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지만 도매처에 수수료를 지급해 마진율이 낮음 

step 3. 사업자등록하기

인스타마켓도 온라인 쇼핑몰, 오픈마켓처럼 사업자등록이 꼭 필요해요. 사업자등록 없이 물건을 판매할 경우 금전적인 손해를 볼 수도 있어요.

Q. 사업자등록할 때 인스타마켓은 업종코드가 무엇인가요?

A. 인스타마켓 사장님은 ‘통신판매업 – SNS마켓(525104)’으로 등록하면 돼요.

Q. 통신판매업 신고도 필수인가요?

A. 소규모 사업자의 경우, 통신판매업 신고가 의무는 아니에요. 하지만 이외에는 사업자등록과 함께 통신판매업 신고도 필요해요.

✔️ 소규모 사업자 조건

step 4. 결제 방식 선택하기

현재 한국 인스타그램은 자체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지 않고 있어요. 따라서 인스타그램에서 바로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결제 방법을 마련해야 해요.

보통 초기에는 구글폼에 구매자 이름과 연락처, 주소, 입금자명 등을 받아 결제 문제를 해결해요. 아니면 따로 자사몰이나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해 연결해둬요. 이렇게 되면 인스타마켓을 위해 여러 준비 과정과 자본이 필요하게 돼요. 

링크페이를 사용하면 인스타그램 게시글을 올리는 것처럼 간단하게 상품을 등록할 수 있고, 고객에게 ‘결제 링크’로 손쉬운 결제 방법을 제공할 수 있어요. 현금뿐 아니라 카드결제도 가능하고, 결제내역도 편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인스타마켓 운영할 때 꼭 알아두세요 

나만의 차별점을 살릴 수 있는 제품 카테고리 선택하기

인스타마켓은 팔로워와의 ‘관계’가 정말 중요해요. 따라서 인스타그램에서 어떤 ‘주제’로 소통하면서 어떤 물건을 판매할지 꼼꼼하게 고민해 보는 게 중요해요. 팔로워와의 소통만 활발해져도 팔로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어요. 

일관된 브랜딩과 꾸준한 콘텐츠 활동이 인스타마켓의 핵심이에요. 팔로워와의 관계 유지를 위해 제품에 대해 자세히 알리고 꼼꼼하게 검수하는 작업도 필요해요.  

인스타그램 기능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인스타그램에는 게시물 포스팅 외에도 스토리, 하이라이트 등 다양한 소통 기능이 있어요. 스토리, 릴스 등을 통해 다양한 일상을 공유하고 설문, 무물(무엇이든 물어보세요)타임 등을 가지며 활발히 소통해 보세요.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공식 계정에 가면 새로운 기능과 활용법을 알 수 있어요. 또 광고를 통해 단기간에 홍보하는 방법도 있으니 꼼꼼히 챙겨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간편한 결제 방법 선택하기

고객이 인스타마켓에서 상품 구매를 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결제 방법이 간편해야 해요. 결제 과정이 복잡하거나 중간에 오류가 생기면 고객이 구매를 포기할 확률이 높아요. 

인스타마켓은 주로 계좌이체를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금 결제가 많은데, 결제자와 구매자를 매칭하는 과정에서 배송 실수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링크페이를 사용하면 사장님과 고객 모두 편리하게 무통장입금, 카드결제를 할 수 있어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인스타마켓은 팔로워와 꾸준히 소통할 수 있는 사장님에게 적합해요.
  • 인스타마켓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업자등록을 해야 해요.
  • 링크페이를 사용하면 쇼핑몰 없이도 손쉽게 결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Edit 공다솜, 고예일 Graphic 이은호, 윤혜원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