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풀필먼트

1인 쇼핑몰도 풀필먼트 서비스 필요할까?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물류대행, 풀필먼트의 정의와 장단점을 정리해 봤어요.

풀필먼트 서비스, 우리 쇼핑몰도 써볼까?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배송과 CS에 하루 절반 이상의 시간을 쏟는 날이 많아요. 사업에 있어 중요한 업무지만 주문이 늘어날수록 부담은 훨씬 커질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런 사장님은 배송 업무를 모두 대행해준다는 ‘풀필먼트 서비스’에 관심이 생길 거예요.

하지만 소규모인 우리 쇼핑몰이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해도 괜찮은 건지, 업체는 어떻게 골라야 할지 궁금한 점이 가득할 텐데요. 사장님을 위해 풀필먼트와 자주 비교되는 ‘물류대행’과의 차이, 서비스 장단점부터 업체 선정 팁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1️⃣ 물류대행(3PL) vs 풀필먼트 서비스

풀필먼트와 함께 자주 비교되는 개념이 있어요. 바로 ‘물류대행(3PL, 3자 물류)’인데요. 언뜻 보면 같은 의미인 것 같지만 포함하는 서비스의 범위와 이용 주체에 차이가 있어요.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고 배송을 받기까지의 과정을 떠올려 보세요. 이 과정에서 물류대행 서비스는 말그대로 ‘물류’ 업무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상품 재고를 보관해두었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포장을 하고, 출고까지 담당하죠.

풀필먼트는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간 서비스에요. 쇼핑몰과 연동된 솔루션을 통해 고객 주문을 실시간으로 접수하고 배송 후 CS까지 대신 해줘요. 쇼핑몰에 특화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대량 화물 위주인 물류대행보다 여러 종류의 상품을 소량씩 취급하기에도 적합해요.

2️⃣ 풀필먼트 서비스 장단점

풀필먼트 서비스는 인건비나 배송 업무 시간을 줄여주지만 비용이나 재고 관련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의 장단점을 잘 살펴보고 이용 여부를 결정하는 게 좋아요.

👍 장점

  • 물류 처리를 위한 인건비와 창고 대여비를 절약할 수 있어요.
  • 재고를 미리 확보해둘 수 있어 빠른 상품 출고가 가능해요.
  • 배송 준비, CS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사업에 더 집중할 수 있어요.

👎 단점

  • 상품 입고비, 재고 보관비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해요.
  • 배송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사장님이 직접 빠르게 대처하기 어려워요.
  • 상품 판매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 보관 중인 재고 처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풀필먼트 서비스, 이럴 때 쓰면 좋아요.

풀필먼트 서비스 이용을 고민하는 사장님이라면 아래에 우리 쇼핑몰이 해당되는지 살펴보세요. 이용 여부를 결정하기 전 서비스 비용 대비 상품 마진도 꼭 계산해봐야 하고요

✅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싶은 사장님

1인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상품을 직접 포장 및 출고하는 사장님이라면 상품 가짓수를 마냥 늘리기 어려워요. 판매하는 품목이 늘어날수록 재고 관리가 복잡해지기 때문인데요. 그런 사장님에게는 풀필먼트 서비스 이용을 추천해요. 

풀필먼트 서비스 솔루션을 활용하면 다양한 상품의 재고와 입출고 내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요. 여러 상품의 정확한 합포장도 가능하고요. 이런 이유 때문에 기존 물류대행을 이용하다가 풀필먼트 서비스로 변경하는 사장님도 찾아볼 수 있어요.

✅ 택배 포장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사장님

많은 쇼핑몰들이 상품을 배송할 때 단순한 택배 박스 포장 외에 완충제를 함께 넣거나 쇼핑몰 라벨을 부착하는 등 추가 작업을 거치고 있는데요. 이런 임가공 작업은 배송 준비에 더 많은 시간을 쏟게 만들어요.

대부분의 풀필먼트 서비스에서는 사장님 요청 사항에 맞춰 스티커, 라벨, 완충제 등 세부 가공 작업을 지원해요. 추가 비용은 들지만 배송 준비에 하루 절반 이상의 시간을 쓰는 사장님은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 대행을 맡기는 게 좋아요.

✅ 전문적인 배송 관리와 CS가 필요한 사장님

쇼핑몰 초기에는 주문량이 많지 않아 쇼핑몰 운영부터 배송 CS까지 혼자서도 해결할 수 있었을 거예요. 하지만 주문이 늘어날수록 부수적인 업무만으로도 많은 시간을 쓰게 돼요.

이런 경우에 주문 접수부터 CS까지 배송 전 과정을 전문적으로 처리해줄 수 있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추천해요. 반복되는 업무에 소요됐던 시간을 아끼고 마케팅 등 사업 확장에 집중할 수 있어요.

우리 쇼핑몰에 맞는 풀필먼트 서비스, 이렇게 선택하세요.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해야겠다 마음을 먹었다면, 그 다음에 할 일은 나에게 맞는 서비스를 고르는 거예요. 풀필먼트 서비스는 크게 4가지 기준을 고려하는 것이 좋아요. 

✅ 보관 가능한 제품 유형

상품 중엔 냉장, 냉동 보관이 꼭 필요한 경우가 있어요. 풀필먼트 업체에 따라 냉장, 냉동 보관 시설이 없는 곳들도 있어 이 부분에 유의해 서비스를 선택해야 해요.

또 의류의 경우에는 제품 상태나 오염 등에 대해 더 세밀한 검수가 필요해요. 업체 중에서는 패션 상품에 더욱 특화된 검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있으니, 의류 쇼핑몰 사장님은 이런 곳 위주로 탐색하기를 추천해요.

✅ 주문 시스템 연동 여부

풀필먼트 업체에 고객의 주문 내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는지도 미리 체크하세요. 쇼핑몰과 시스템 연동이 불가하다면 사장님이 매일 주문 내역을 엑셀로 정리해 업체에 전달해야 하거든요.

특히 자사몰 뿐만 아니라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여러 업체에 입점해 있는 경우라면, 각 판매처에서 들어오는 주문 내역을 누락없이 처리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 상품 출고 기간

배송 속도는 쇼핑몰 사업에서 중요한 경쟁력이에요. 빠른 배송이 필요한 사장님이라면 풀필먼트 서비스를 알아볼 때 당일 출고, 새벽 배송 등이 가능한지 살펴보세요. 하루에 출고 가능한 택배 수량도 미리 협의하는 게 좋아요.

✅ 서비스 비용 산정 방식

풀필먼트 서비스는 상품 입고부터 포장, CS까지 대행하기 때문에 요금에 여러 비용이 포함되는데요. 보관비는 매월 고정으로, 포장비는 출고 건당 계산하는 등 업체마다 비용 계산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상품 마진 대비 합리적인 가격인지 꼼꼼히 알아봐야 해요.

풀필먼트 서비스, 이용 시 주의점도 놓치지 마세요. 

✅ 업체 선정은 신중하게 진행해요.

풀필먼트 서비스는 이미 지출한 입고비와 보관 중인 재고 비용으로 이용을 중단하고 싶어도 부담이 커서 망설이게 돼요. 업체를 변경하려고 해도 재고를 옮기는 과정에 돈이 들고요. 그래서 처음 업체를 선택할 때부터 발품을 팔아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 결정해야 해요.

✅ 반품/교환 및 오배송/분실 문제에 대해 미리 협의해요.

고객이 반품이나 교환을 요청할 경우에 대비해 업체와 응대 절차를 미리 논의할 필요가 있어요. 업체에서 상품 검수 후 재판매를 할 건지, 비용 처리는 어떻게 할지 등에 대해서요.

또 배송 업무를 하다 보면 업체 실수로 상품이 잘못 배송되거나 재고가 분실될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런 사고에 대한 처리 방법도 결정해 두어야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른 대처가 가능해요.

✅ 재고 수량 관리가 잘 되는 곳인지 체크해요.

업체의 재고 관리 능력도 꼭 확인해야 해요. 창고에 어떤 상품의 재고가 얼마나 남았는지 정확히 알아야 추가 입고가 필요한 상품을 미리 사입해 원활하게 입고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시스템 상에서 재고 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입고가 필요한 상품의 알림 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먼저 물어보는 게 좋아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풀필먼트 서비스는 고객 주문 접수부터 CS까지 배송 전 과정을 대행해요.
  • 판매 품목을 늘리고 사업 확장에만 집중하고 싶은 사장님에게 서비스 이용을 추천해요.
  • 업체 변경 과정에서도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고예일 Graphic 이은호, 윤혜원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