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현금영수증 카드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카드, 꼭 필요한가요?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카드의 장점과 발급 방법을 정리해 봤어요.

사업에 매출만큼 중요한 게 있다?

사업을 하다 보면 매출을 높이는 것만큼이나 ‘사업 과정에서 지출한 매입 내역’을 꼼꼼히 챙기는 게 중요해요. 수익과 연관된 부분이기도 하지만, 잘못하다가는 금전적인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사장님이 매년 납부해야 하는 부가세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뺀 금액을 기준으로 부과되는데요. 그래서 매입금액을 제대로 증빙하지 못하면 부가세를 더 많이 낼 수도 있어요. 이런 이유로 매입금액이 사장님의 사업을 위한 지출이라는 ‘증거’를 잘 챙겨놓는 게 중요해요.

그 증거가 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현금영수증’이에요. 현금영수증도 적격증빙에 해당하기 때문인데요.

수취한 현금영수증은 매년 1월 부가세 신고를 할 때 매입세액 공제를 위해 활용할 수 있어요. 간단히 현금영수증이 필요할 때마다 번호를 입력하면 돼요. 하지만 번호를 매번 일일이 입력하는 것도, 하나라도 잘못 입력했을 때 재승인을 받아야 하는 과정도 모두 번거롭죠. 

이런 불편함을 방지하기 위해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카드가 있어요.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카드, 언제 쓰는 건가요?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카드는 사장님이 현금영수증을 더 간편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도와요.  

이 카드를 갖고 있는 사장님은 현금영수증이 필요할 때 번거롭게 사업자 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어요. 현금 결제 이후 카드를 내밀기만 하면 되죠. 거래처에서는 그 즉시 현금영수증 발급에 필요한 정보를 받을 수 있고요.

그래서 사업 과정에서 현금 사용이 잦은 사장님이라면 이 카드를 발급받는 게 좋아요.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카드로 편리함과 더불어 보안까지 챙길 수 있거든요.

Q. 지출증빙용 말고 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도 부가세 신고에 사용할 수 있나요?

A. 아니오, 지출증빙용만 부가세 신고에 활용 가능해요. 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은 근로소득자가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발급받는 것이기 때문에 사업 비용 처리를 위한 목적이라면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이 필요해요.

Q. 현금이 아니라 카드로 결제했다면 어떻게 지출 증빙을 할 수 있나요?

A. 사업 목적으로 사용하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홈택스에 미리 등록하면 돼요. 결제 시 현금영수증 또는 신용카드 매출전표가 자동 발급되도록 설정*할 수 있어요. 거래처에서 결제할 때 적격증빙을 따로 요청해 발급받을 수도 있고요. 

*현금영수증: 홈택스 상단 [조회/증명]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사업자 발급수단 관리]에서 카드 등록 *신용카드매출전표: 홈택스 상단 [조회/증명] > [사업용신용카드] > [사업용신용카드 등록]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카드 발급받는 방법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카드는 홈택스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어요. 신청 방법은 간단해요. 손택스를 이용해 모바일로도 신청이 가능하고요.

step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 로그인하기

현금영수증 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꼭 필요해요. 공동 인증서, 간편 인증 등 원하는 방식으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step 2. 상단 [조회/발급] 메뉴 > [현금영수증]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현금영수증전용카드신청] 클릭하기

step 3. 오른쪽 [사업자용 현금영수증전용카드] > [전용카드 신청하기] 버튼 클릭하기

step 4. 현금영수증전용카드 신청관리 페이지 [추가신청] 버튼 클릭하기 

step 5. 카드 발급 신청 정보 입력 후 [신청하기] 버튼 클릭하기

만약 사업자로 등록해둔 상호가 여러 개라면,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려는 사업자에 맞게 상호를 설정해 주세요. 주소는 이전에 저장한 내용이 자동으로 입력되기 때문에 ‘휴대전화 번호’와 ‘신청 개수’만 추가로 입력하면 돼요. 필요한 카드 개수만큼 신청할 수 있어요.

step 6. 신청 완료 후 [현금영수증 카드 신청내역]에서 확인하기

신청을 완료했다면 신청내역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정보 수정은 신청 당일에 한해 가능해요.

사업자등록이 되어있는 상태라면,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카드 발급은 10분도 걸리지 않는 간단한 일이에요. 사장님도 현금영수증 카드 발급받아 쉽고 확실하게 절세해 보세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현금영수증은 사장님이 부가세 매입세액 공제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적격증빙이에요.
  •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카드를 사용하면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때 매번 사업자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져요.
  • 사업자용 현금영수증 카드는 홈택스 또는 모바일 손택스를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고예일 Graphic 이은호, 윤혜원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