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프로모션

쇼핑몰 매출 높여주는 프로모션 전략 준비 방법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쇼핑몰 프로모션 종류와 단계별 준비 방법을 정리해 봤어요.

쇼핑몰 매출 늘리고 싶은 사장님이라면 주목!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어느 순간 매출이 정체된다고 느껴지는 시점이 올 거예요. 이때 프로모션을 적절히 활용하면 매출 상승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데요. 연말과 같은 시즌을 맞아 일부 재고를 처리하고 싶을 때도 프로모션을 진행해 볼 수 있죠.

프로모션을 기획할 때는 목표에 맞는 프로모션 유형을 선택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해나가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초보 사장님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쇼핑몰 프로모션 종류부터 단계별 준비 방법까지 정리해 봤어요. 이번 글을 길잡이 삼아 매출을 높이는 계기를 만들어 보세요. 

쇼핑몰 프로모션, 어떤 종류가 있나요? 

쇼핑몰 프로모션은 고객 유치, 신제품 홍보 등 목적에 따라 종류를 구분해 볼 수 있는데요. 우리 쇼핑몰의 상황과 목표에 맞춰 적절한 프로모션 유형을 선택하면 돼요. 

✅ 신규 가입 고객 대상 프로모션

아직 회원이 많지 않은 쇼핑몰이거나 회원 수를 빠르게 늘리고 싶은 경우 고려할 수 있는 프로모션이에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쇼핑몰에 방문한 잠재 고객이 타겟인데요. 신규 가입 고객 대상으로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을 알려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아요.

신규 가입 프로모션은 고객이 쇼핑몰에 처음 방문했을 때 이를 바로 인지할 수 있도록, 쇼핑몰 메인 배너나 회원가입 버튼을 통해 눈에 잘 띄도록 노출하는 게 좋아요. 회원가입과 더불어 첫 구매까지 유도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기획한다면 매출 상승에 더 효과적일 거예요.

이 밖에 기존 고객의 초대를 통해 신규 고객을 불러올 수도 있어요. 일반적으로 초대 코드나 링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초대받은 고객의 구매 전환까지 이루어졌을 때,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 모두에게 적립금 등 혜택을 제공해요. 

👍 장점

  • 쇼핑몰에 방문한 잠재 고객을 회원으로 전환할 확률이 높아져요.
  • 가입 고객에게 할인 쿠폰 및 적립금을 지급해 제품 구매까지 유도할 수 있어요.
  • 프로모션을 통해 확보한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추후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어요.

✅ 신제품 런칭 기념 프로모션

쇼핑몰에서 새로운 상품을 출시했다면 고객의 관심과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 프로모션을 활용할 수 있어요. 출시 기념 가격 할인이나 신제품 구매 고객 대상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는 프로모션이 여기에 해당되는데요. 세트 할인 판매를 통해 객단가를 높여볼 수도 있어요.

👍 장점

  • 신제품 가격 할인, 묶음 판매 등으로 즉각적인 매출 상승이 가능해요.
  • 다른 상품과 연계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경우 매출을 더욱 높일 수 있어요.

✅ 제품 리뷰 프로모션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때 확인하는 주요 항목 중 하나가 바로 ‘리뷰’인데요. 긍정적인 리뷰가 많은 상품일수록 구매 확률도 더욱 높아지겠죠. 아직 상품별 리뷰가 많지 않은 쇼핑몰이라면 리뷰를 남기는 고객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구체적으로 리뷰 게시글 당 적립금을 지급하거나, 매월 Best 리뷰를 작성한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방법 등이 있어요. 쇼핑몰 홈페이지 외에 다양한 SNS 채널에 리뷰를 남기도록 이벤트를 기획해 볼 수도 있고요.

👍 장점

  • 혜택을 통해 고객의 제품 리뷰 작성을 촉진할 수 있어요.
  • 리뷰로 형성된 신뢰감을 바탕으로 다른 고객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 고객의 동의를 받았다면 긍정적인 리뷰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도 있어요.

✅ 고객 재방문 유도 프로모션

첫 구매 이후 고객이 쇼핑몰을 기억하고 지속적으로 방문하도록 이끄는 과정은 단골 고객을 만드는 데 필수적이에요. 이때 고객이 쇼핑몰에 다시 들어오도록 만드는 유인이 있다면 더욱 효과적이겠죠. 이 경우 재방문 유도 목적의 프로모션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고객 재방문 프로모션은 쇼핑몰 방문 빈도에 따라 혜택을 제공하는 ‘출석체크’ 형식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외에도 기존 고객에게 문자나 Push 메시지 등을 통해 쿠폰 등이 발급되었음을 알려 쇼핑몰에 방문하도록 만들 수 있어요.

👍 장점

  • 고객의 쇼핑몰 방문 빈도를 늘려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인지시킬 수 있어요.
  • 제품을 자주 노출해 구매를 유도함으로써 쇼핑몰 매출을 높일 수 있어요.
  • 프로모션 쿠폰 발급 시, 유효 기간을 짧게 설정하면 빠른 구매 결정을 이끌 수 있어요.

✅ 시즌성 기획전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 크리스마스 등을 맞아 시즌에 맞는 제품들을 묶어 할인 기획전을 진행할 수도 있는데요. 수능이나 발렌타인데이, 빼빼로데이와 같은 기념일도 활용하기 좋죠. 기획전 형태의 프로모션은 다채로운 컨셉으로 구성 가능해 고객의 시선을 끌기에 유리해요.

👍 장점

  • 고객에게 시즌에 맞는 상품 구매를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어요.
  • 시즌 상품과 연관된 다른 상품을 함께 노출해 구매를 이끌 수 있어요.
  • 특정 시즌보다 앞선 시기부터 미리 기획전 프로모션을 진행해 매출을 높일 수 있어요.

쇼핑몰 프로모션,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요?

step 1. 프로모션 목표와 예산 설정하기 

✅ 프로모션 목표 세팅하기

프로모션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성공적인 프로모션 기획을 위한 첫 단계예요. 신규 고객 유입, 재방문 유도, 매출 증대 등의 목표 설정은 프로모션 유형을 결정하는 기반이 돼요. 이를 바탕으로 프로모션에 적합한 타겟 고객도 설정할 수 있고요.

프로모션 목표는 구체적으로 설정할수록 좋은데요. 단순한 ‘매출액 증가’보다는 ‘A 상품 카테고리 매출 200만원 달성’과 같이 구체적인 수치를 반영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추후 성과 측정에도 더 효과적이에요.

✅ ROI 기반 예산 책정하기

프로모션 목표를 구체화했다면 예산을 설정할 차례인데요. 기본적으로 투자 금액 대비 어느 정도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를 예측해 봐야 해요. 매출액과 마진도 고려해야 하죠.

이때 ‘ROI’라는 개념을 활용할 수 있어요. ROI(Return On Investment)란 투자 대비 수익률을 의미하는데요. 프로모션을 위해 지출한 비용과 비교해 얼마만큼의 수익을 창출했는지를 계산하는 개념이에요.

기본적으로 프로모션을 통해 얻은 수익이 투자 비용보다 커야 성공적인 프로모션이라고 볼 수 있겠죠. ROI 수치가 높을수록 더 좋고요. ROI 공식에서 수익은 ‘매출액 – 비용’을 의미하기 때문에 상품의 마진율과 더불어 쇼핑몰 운영 비용까지 고려해 프로모션 예산을 짜야 해요.

목표 ROI와 수익이 정해졌다면 이를 달성하기 위한 예산을 계산할 수 있어요. 적정 ROI 목표치는 지난 프로모션 결과를 바탕으로 설정하는 게 합리적이죠. 하지만 프로모션 기획이 처음이라면 우선 가설을 설정해 실행한 후,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해나가야 해요. 이 경우 쇼핑몰 구매전환율 등 기존 데이터를 활용해 볼 수 있을 거예요. 

step 2. 프로모션 유형과 컨셉 구체화하기

프로모션 목표와 예산 설정을 완료했다면, 이를 바탕으로 프로모션 유형과 개별 고객에게 제공할 혜택의 규모를 결정해야 해요. 예를 들어, 신제품 출시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면 선착순 100명의 구매 고객에게 3,000원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것처럼요.

이와 함께 프로모션을 전달할 때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컨셉을 활용한다면 더 효과적일 수 있어요. 단순히 할인이나 경품 등을 제공한다고 알리는 것보다, 고객이 이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 시선을 끄는 메시지를 활용하면 좋겠죠.

step 3. 프로모션 결과 측정하기

앞서 구체화한 계획을 바탕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한 이후에는 그 성과를 측정해 봐야 해요. 목표로 설정했던 고객 수, 매출액 등의 수치와 예산 설정 시 활용했던 ROI 달성 여부를 확인해 결과를 판단할 수 있어요. 

만약 프로모션의 목표를 달성했다면 어떤 점이 효과적이었는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그 원인이 무엇이었을지 고민해 보세요. 이 과정에서 얻은 인사이트는 추후 마케팅 캠페인 및 프로모션을 기획할 때 활용해 성과를 더욱 개선해나갈 수 있어요.

쇼핑몰 프로모션 준비하기 전 꼭 확인해 보세요

✅ 매년 반복되는 시즈널 이슈는 미리 챙겨요

크리스마스, 새해, 수능 전후 등 매년 쇼핑몰 프로모션을 위해 적극 활용 가능한 날들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를 기점으로 한 프로모션도 많죠. 이 시기는 쇼핑몰 매출을 높이기에 적합한 타이밍이라고 볼 수 있어요. 선물 구매 등의 이유로 고객의 구매 의사 및 객단가도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쇼핑몰 상품과 연계할 수 있는 시즌 이슈는 놓치지 않는 게 중요해요. 매년 혹은 매 분기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좋은 기념일을 확인해두고 미리 기획전 또는 이벤트를 준비해 보세요.

✅ 프로모션 진행 시 마케팅 채널을 적극 활용해요

아무리 매력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더라도, 타겟 고객이 이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프로모션 목표 달성이 어려워지겠죠.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마케팅 채널을 통해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어요.

일반적으로 쇼핑몰 홈페이지 메인 배너나 이벤트 페이지에 프로모션을 노출할 수 있는데요. SNS 콘텐츠광고, 문자 메시지와 같은 외부 채널을 활용할 수도 있어요. 프로모션 유형에 따라 효과적인 수단을 찾아 마케팅에 활용해야 해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쇼핑몰 프로모션은 진행 목적에 따라 신규 고객 가입, 제품 리뷰, 시즌성 기획전 프로모션 등으로 나눌 수 있어요.
  • 쇼핑몰 프로모션 진행 시에는 목표를 구체화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ROI를 바탕으로 예산을 설정해야 해요.
  • 수능, 크리스마스와 같이 쇼핑몰 매출 상승에 효과적인 시즌성 이슈는 미리 챙겨 프로모션에 활용하는 게 좋아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고예일 Graphic 이은호, 윤혜원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