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사업자 종소세 원천세

1인사업자를 위한 세금 파헤치기 2편. 종소세, 원천세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세금 폭탄 피하는 기초 세금 지식 PART 2. 종합소득세, 원천세

이전 글에서 사장님이 꼭 알아야 하는 세금의 유형 중 첫 번째, 부가세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번에는 많은 사장님들이 헷갈리시는 종합소득세와 원천세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종합소득세의 개념

소득에 대한 세금으로, 줄여서 종소세라고도 불러요. 

지난 1년 동안 사장님이 번 모든 소득에 대해 ‘종합’하여 신고하는 건데요. 사업소득은 물론이고 이자, 배당 소득, 연금소득 등이 모두 포함돼요. 사장님이라면 매년 5월 스스로 신고해야 해요. 

종소세 절세를 위해서는 이걸 기억하세요.

장부를 기장해 보세요.

종소세 확정 신고 대상자는 직전연도 매출규모와 업종에 따라 단순경비율 대상자, 간편장부, 복식부기 대상자로 나눌 수 있어요. 단순경비율 대상자는 매출 규모가 기준금액보다 작거나 올해 신규 사업자라 아직 기장하지 않은 사업자를 말해요. 간편장부 대상자와 복식부기 대상자도 각각 매출 규모에 따라 분류돼요.

이때 기장을 하지 않아도 되는 단순경비율 대상자라도 장부를 기장했다면 기장세액공제 등 다양한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반대로 간편장부나 복식부기 대상자인데 장부를 작성하지 않으면 부기장가장세가 부과될 수 있고요. 그러니 절세를 하고 싶다면 장부 작성을 추천해요.

비용처리, 적격증빙 서류를 챙겨주세요.

수입금액에서 필요 경비를 뺀 금액이 소득금액, 소득금액에서 소득공제액을 뺀 금액이 과세표준액이 돼요. 이 과세표준액에 따라 적용 세율이 달라지고요.

적법하게 인정받을 수 있는 경비를 최대한 많이 신고하는 것이 절세의 방법이에요. 그러려면 적격증빙서류를 잘 챙겨야 하죠.

자세한 비용처리 방법은 <사장님백서 67. 개인사업자 비용처리>에서 확인하세요.

소득공제를 잘 챙기면 절세할 수 있어요.

경비를 잘 처리했다면, 이제 소득공제를 잘 챙길 차례예요. 아래 소득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들을 기억해 주세요.

세액공제를 잘 챙겨도 종소세가 줄어요.

소득세를 절세하는 방법이 하나 더 있어요. 바로 세액공제예요. 소득공제가 소득 총액 자체를 줄이는 것이라면, 세액공제는 마지막 산출세액에서 추가로 차감되는 것을 말해요.

종소세, 5월과 11월을 기억하세요.

신고는 매년 5월 1회지만, 납부는 매년 5월, 11월 2회예요. 11월에는 별도로 신고하지 않아도 중간예납고지서가 올 거예요. 별문제가 없다면 그냥 납부하면 되지만, 지난해 대비 상반기 실적이 좋지 않다면 예납기준액이 부담될 수 있죠. 이럴 땐 중간예납 신고를 하세요.

원천세의 개념과 납부 시 유의사항

원천세는 직원이 있는 사장님이 내는 세금이에요. 사실상 직원이 내야 하는 소득세를 사장님이 대신 납부하는 개념이죠. 당연히 급여를 지급할 때는 이를 제하고 지급하고요.

대신 원천세 신고를 하고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와 지급명세서를 제출하면 소득세 신고 시 인건비로 인정받을 수 있어요.

원천세, 제때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돼요.

원천세는 매월 신고, 납부해야 해요. 종종 4대보험료가 부담스러워 원천세를 신고하지 않는 사장님도 있는데요. 그러면 당연히 비용 처리를 할 수 없어요. 나중에 신고하게 되면 아래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제때제때 신고하는 게 좋아요.

  • 원천세가산세 원천징수불성실가산세: (납부세액 X 3%)+(납부세액 X 0.025% X 일수)
  • 소득세가산세 지급명세서제출불성실가산세: 지급금액 X 1%

💪 바쁜 사장님을 위한 2줄 정리

  • 종소세는 소득에 대한 세금으로, 비용처리와 소득공제, 세액공제를 통해 절세할 수 있어요.
  • 원천세는 소득에 대한 세금으로, 직원이 있는 사장님은 꼭 매달 신고, 납부해야 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박소연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