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결제서비스

전자결제서비스(PG) 고르는 3가지 기준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전자결제서비스(PG) 선택할 때 꼭 비교해야 할 3가지 

전자결제서비스(PG, Payments Gateway), 무엇을 선택해야 좋을까요?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 중인 사장님이라면 고민이 될 수밖에 없어요. 전자결제서비스를 잘못 고르면 고객 경험도 안 좋아지고, 매출이나 현금흐름에도 안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막상 ‘전자결제서비스’, ‘PG사’를 검색해 보면 혼란을 느낄 수밖에 없어요. PG사는 많은데,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 할지 헷갈리기 때문이에요. 여러 개의 PG사가 가입비, 수수료, 부가서비스, 결제 환경까지 다 비슷해 보이기도 하고요.  

▲ 가입 혜택도 비슷해 구별이 어려운 호스팅사의 전자결제서비스 선택 페이지

‘PG사, 거의 비슷한 거 같으니 가입 혜택을 잘 주는 곳을 선택하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어떤 전자결제서비스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전혀 다른 경험을 하게 돼요. 사장님이 어떤 기준으로 전자결제서비스를 선택하면 좋을지, PG사 선택 전 꼭 확인해야 할 3가지 기준을 정리해 봤어요.

1. 고객 입장에서 편리한 서비스인지 확인해 보세요

“아무리 가격이 저렴해도 결제가 불편하면 구매를 포기한다”라고 말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어요. 편리한 ‘결제 경험’이 필수 조건이 된 것이죠. 쇼핑몰을 아무리 편하게 만들어도, ‘구매’ 버튼을 누르는 순간부터 결제가 완료되기까지의 고객 경험은 사장님이 바꿀 수 없어요. 결제 경험은 사장님이 선택한 전자결제서비스가 제공하는 것이니까요. 

우리 고객이 결제를 마칠 때까지 좋은 경험을 하기 원한다면 ‘고객’입장에서 편리하게 쓸 수 있는지 따져보세요.

✅ 간편결제 

토스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를 사용하는 고객이 무척 증가했어요. MZ고객의 경우, 간편결제 사용 비율이 50% 이상으로 높은 편이고요. 토스페이먼츠의 경우 토스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코 등 주요 간편결제를 모두 제공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토스페이먼츠 브랜드페이를 사용하면, 큰 비용 없이 우리 쇼핑몰만의 자체 간편결제를 만들 수도 있어요. 

✅ 결제 전환율

구매 버튼을 누르고 실제 결제를 마친 고객의 비율을 결제 전환율이라고 불러요. 토스페이먼츠 앱카드 결제 전환율은 75%, 브랜드페이의 전환율은 96%에요. 토스페이먼츠는 국민 3명 중 1명이 쓰는 금융앱 토스를 만든 경험을 토대로 결제를 더 편리하게 바꿔가고 있어요. 

✅ 보안 

결제는 ‘돈’을 다루기 때문에 보안이 정말 중요해요. 토스페이먼츠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정보보호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또 장애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어요. 

이밖에도 연중무휴 고객센터를 운영하며 토스페이먼츠를 선택한 사장님뿐 아니라, 토스페이먼츠로 결제한 고객의 문의까지 즉각적으로 대응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어요.

2.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쇼핑몰 구축을 끝내고 판매할 상품도 모두 등록하셨나요? ‘전자결제서비스’ 도입만 남아 있다면, 전자결제서비스 가입 일정을 꼭 확인해 보세요. 생각보다 많은 사장님들이 전자결제서비스 가입에 시간이 걸려서 계획한 날에 오픈하지 못한 경험이 있다고 해요.

토스페이먼츠는 최대 2주 이상 걸리던 전자결제서비스 가입 절차를 평균 3일 이내로 대폭 단축했어요. 불필요한 절차를 없애고, 서류 우편 접수 등 시간이 걸리는 과정을 ‘전자계약’으로 바꿔 가입 과정을 확 바꿨어요. 사장님이 정말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서요. 

*아직 쇼핑몰 창업 준비 중이신가요? 사업자등록부터 통신판매업 신고까지 10분 만에 끝낼 수 있는 서비스도 준비해 뒀어요.

✅ 호스팅사로 쇼핑몰을 구축한다면? 별도의 시스템 연동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하루* 만에 쇼핑몰을 시작할 수도 있어요. 

*단, 실물 상품, 객단가 500만 원 미만의 상품을 판매할 경우에만 가능

✅ 직접 쇼핑몰을 구축한다면? 호스팅사를 통해 쇼핑몰을 만들지 않고 직접 구축한 경우, 사내 개발자가 결제서비스를 직접 연동해야 하는데요. 그 과정이 무척 어려워 개발 외주를 쓰기도 해요. 토스페이먼츠는 사내 개발자가 평균 1개월 걸려 작업하던 결제서비스 연동을 신입 개발자도 하루 만에 끝낼 수 있게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어요.

[결제연동 가이드 살펴보기]

3. 현금 흐름에 영향을 주는 정산주기를 꼭 확인해 보세요.

전자결제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결제’뿐 아니라 ‘정산’을 함께 해준다는 거예요. 오늘 매출이 발생했다고 해서 오늘 바로 돈을 받을 수 없는 것이죠. PG사는 여러 결제 수단에서 발생한 결제 대금을 통합한 후 수수료를 제외한 뒤 정산 주기에 맞춰 최종 정산을 해줘요.

PG사들의 평균 정산주기는 7일에서 15일 정도예요. 신용도가 낮은 초기 쇼핑몰의 정산은 더 늦어질 수도 있고요. 토스페이먼츠의 평균 정산주기는 5일이에요. 정산주기를 늦출수록 PG사가 이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토스페이먼츠는 사장님이 원활하게 현금을 관리하실 수 있게, 정산주기를 평균 5일로 줄였어요. 

업종에 따라, 신용도에 따라 조금씩 조정될 수 있지만 토스페이먼츠는 사장님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찾아가고 있어요. 

전자결제서비스는 한 번 선택하면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시는 게 좋아요. 가입 혜택을 비교해 보는 것도 분명 좋은 방법이지만, 3가지 기준에 맞는 서비스인지 꼭 확인해 보고 결정하세요!

Edit 공다솜 Graphics 이은호, 김지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전자결제서비스를 고민하고 있다면?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