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라면 꼭 알아야 할 2023년 프로모션 달력 1. 상반기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상반기 매출을 책임질 월별 프로모션 테마와 주요 일정 알려드려요.

프로모션할 때는 시즈널 이슈를 놓치지 마세요 

사업 매출을 늘리고 싶을 땐, 프로모션을 활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구체적으로 언제, 어떤 테마로 진행해야 할지 고민이 될텐데요. 이럴 땐 월별 기념일을 떠올려 보시면 쉬워요.

OO데이, 명절 등 특정 기념일에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마치 그 날이 지나기 전에 반드시 구매해야 할 것 같은 긴박함을 줄 수 있어요. 이는 구매를 유도하는 좋은 장치가 돼요. 실제로 시즌마다 관련 제품 검색량부터 구매량, 빈도가 늘어나기 때문에 여기에 프로모션까지 준비하면 더욱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을 거예요. 

이를 위해 꼭 챙겨봐야 하는 일정들, <사업 마케팅 캘린더>에서 한눈에 정리해 드릴게요. 월별 테마와 주요 일정을 훑어보고 1년 전략을 미리 세우시길 바라요. 

📅 1월의 테마: 새해 결심, 의지, 응원

1월에는 새해를 맞아 독서, 운동, 습관 만들기 등 다양한 결심을 해요. 실제로 네이버나 구글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결심 관련 검색어의 양이 평소보다 늘어나는데요. 상세 페이지나 홍보 문구에 이러한 단어들을 활용해 제작해 보시는 걸 추천해요. 

이 시기 프로모션은 운동 제품이나 시설, 도서/출판, 습관을 기록할 수 있는 문구류 판매 업종 사장님에게 추천해요. 특히 설 연휴 이후 운동 시설 업종에서는 ‘다이어트’를 키워드로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훨씬 공감대를 얻을 수 있어요. 

✅ SNS에 프로모션을 홍보할 때는 댓글 이벤트나 친구 초대 이벤트 등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이벤트를 추가로 기획해 보세요. 구매 유도는 물론 이벤트 자체가 바이럴이 되어 더 큰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 2월의 테마: 졸업, 새학기 준비, 초콜릿 

2월은 졸업식이 많은 달이라 축하 용품의 소비가 많아지는 때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졸업생들이 좋아할만한 전자제품이나 학용품, 축하 기념품을 판매하는 업종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좋아요. 

더불어 14일은 사랑하는 사이에 초콜릿을 나눠 먹는 발렌타인데이도 있어요. 초콜릿 완제품부터 제작 재료, 혹은 로맨틱한 의미를 담은 모든 선물을 판매하시는 사장님들이 활용하기 좋은 날이에요. 

✅ 졸업생 프로모션은 구체적으로 졸업생 인증 시 할인 이벤트나, 졸업 선물 기획전과 같은 형태로 진행할 수 있어요. 바로 다음 달에는 입학식이 있어서 2월 중순부터는 졸업과 입학을 함께 엮어서 프로모션을 준비해도 좋아요. 예) 졸업&입학 축하 선물 기획전

✅ 발렌타인데이 프로모션을 준비한다면, 초콜릿 완제품을 제작하거나 재료를 발송하는 기간을 고려해 최소 1월 말~2월 초부터 이벤트를 진행하시기를 추천해요

📅 3월의 테마: 새학기 시작, 꽃샘추위

본격적으로 학기가 시작되고, 계절이 바뀌며 다양한 이벤트가 있는 달이에요. 이때는 2월과 더불어 새학기나 이직 등 새로운 시작을 축하, 응원하는 컨셉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어요. 

더불어 월 초에는 농가 번영을 위해 축산협회가 주최한 삼겹살데이부터 사탕을 주고 받는 화이트데이 등이 있어 관련 식품의 소비가 급증하는 시기인데요. 식품 업계에서 앞서 말한 응원, 축하 컨셉을 섞은 이벤트를 할 수도 있겠죠.

📅 4월의 테마: 벚꽃, 완연한 봄

완연한 봄기운이 느껴지는 때예요. 4월은 날씨가 따뜻해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때로, 의류나 야외활동 제품 구매가 급격히 늘어나요. 의류 업계와 텐트나 매트 등 피크닉, 캠핑 제품, 야외에서 먹을 식음료를 판매하는 사장님은 필수로 집중해야 하는 시기예요. 

이때는 신제품 출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곳이 많은데요. 계절이 완전히 바뀌면서 소비 패턴도 두꺼운 옷 대신 얇은 옷, 뜨거운 식음료 대신 시원한 음료를 찾는 식으로 변하기 때문이에요. ‘봄’, ‘벚꽃’, ‘꽃놀이’ 와 같은 키워드와 화사한 봄 분위기의 색감을 활용해 새로운 제품을 소개해 보시기를 추천해요.  

📅 5월의 테마: 가정의 달

5월은 어린이날부터 부모, 부부, 사제지간까지 가족 단위의 기념일이 많아요. 이때는 어린이를 위한 장난감, 부부를 위한 로맨틱한 선물, 부모님과 스승님께 달아드릴 꽃, 건강식품의 판매가 급증해요.

이 시기에는 정석처럼 ‘부모님께 감사 메시지 보내기 이벤트’나 제품 할인 이벤트를 많이 하는데요. 하지만 비슷한 이벤트가 너무 많기 때문에 오히려 조금이라도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 홍보 효과가 좋을 수 있어요. 

아래 예시처럼 가족, 부부, 사제가 같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구성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예에요.  

📅 6월의 테마: 장마, 여름 방학, 국가보훈의 달

서서히 여름 기운이 느껴지는 달이에요. 학생들에게는 여름 방학이 있고요. 이때는 더위를 대비할 수 있는 선풍기, 제습기, 여행 용품 등의 구매량이 급증해요. 7~8월 본격적인 무더위에 앞서 미리 피서 용품을 준비할 수 있도록 앞서 언급한 ‘무더위 대비 기획전’을 진행해 보시는 걸 추천해요.

동시에 국가보훈의 달이기도 한데요. 국가유공자 대상 프로모션이나 감사 메시지를 전하는 이벤트, 캠페인 등을 진행할 수도 있어요.

지금까지 간단히 상반기 일정을 살펴봤어요. 이어서 다음 글에서는 하반기 일정과 프로모션 기획 시 꿀팁 등을 알려드릴게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프로모션으로 매출 상승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진행 시점과 컨셉을 잘 설정해야 해요.
  • 매월 사장님이 놓치면 안 되는 월별 테마가 있어요. 
  •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면 바이럴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Graphic 이은호, 윤혜원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