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마케팅 진단

사장님의 쇼핑몰은 안녕한가요? Part 2. 마케팅편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쇼핑몰 마케팅 셀프진단 체크리스트를 알려드려요.

“저 마케팅 잘하고 있나요?”

야심 차게 마케팅을 시작한 초보 사장님이라면 분명 궁금해할 만한 질문일텐데요. 뚜렷한 방향성없이 인터넷에서 찾은 조각 정보를 따라 마케팅을 시도해 보고 있는 사장님이라면, 잘하고 있는지 한 번쯤 셀프진단해 보시는 걸 추천해요. 뭘 놓치고 있는지, 뭘 더 해야 하는지 알 수 있거든요.

쇼핑몰 마케팅은 왜 해야 할까?

쇼핑몰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적은 구매 유도에요. 잠재 구매 고객이 사장님의 쇼핑몰을 발견하고, 사장님의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도록 만드는거죠. 이번 글에서는 사장님이 이러한 목적에 따라 마케팅을 잘 하고 계신지, 셀프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 거예요. 

쇼핑몰 마케팅 셀프진단 체크리스트

쇼핑몰 마케팅 현황을 셀프진단해 보고 싶다면 아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보세요. 선택한 항목에 따라 사장님이 쇼핑몰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1️⃣ 우리 쇼핑몰의 모든 사람이 타겟이다 혹은 타겟이 따로 없다.

사장님의 쇼핑몰을 제일 좋아할 ‘누군가’가 바로 타겟이에요. 마케팅 업계에서는 타겟 설정만 잘해도 마케팅 절반은 했다고 할 정도로 타겟은 중요해요. 유아동 의류를 판매하는 쇼핑몰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광고한다면 매출이 잘 나올 리 없겠죠.

무작정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쇼핑몰의 타겟이 누구인지를 먼저 정리해 보세요. 자연스럽게 어떤 매체에 어떤 광고를 할지 정해질 거예요. 상품 상세페이지나 광고 문구도 모두요.

2️⃣ 마케팅 예산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

혹시 그때그때 여윳돈에서 마케팅 비용을 쓰고 효과는 확인하지 않고 있나요? 크든 작든 마케팅 예산을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마케팅 매체도 많고 광고 종류도 워낙 많기 때문에 그때그때 되는대로 비용을 쓰다 보면 비용만 크게 지출하고 효과 분석은 미루게 되기 십상이에요.

월 단위로 마케팅 예산을 정하고, 예산 내에서 다양한 마케팅을 실험해 보세요. 처음부터 마케팅 예산을 정하는 게 막막하다면 무료 마케팅부터 시작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무료로 마케팅하는 방법은 <무료로 쇼핑몰 마케팅하는 5가지 방법>에 잘 나와있어요.

3️⃣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뭔지 모르거나, 하지 않았다.

‘검색’은 고객이 쇼핑몰을 발견하는 주된 방법이에요. 물론 사장님 쇼핑몰 이름을 고객이 검색할 확률은 0%겠죠. 그래서 필요한 게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요. 포털 사이트에서 상품을 검색했을 때 사장님 쇼핑몰이 검색 결과에 우선적으로 노출되도록 하는 거죠.

지금 포털 사이트에서 사장님이 판매 중인 물건과 연관된 키워드를 검색해 보세요. 스마트폰 터치 장갑, 털장갑 등 상품을 찾기 위해 입력할 법한 키워드면 돼요. 검색 결과 상단에 사장님 쇼핑몰이 노출되지 않는다면 점검이 필요해요. 상품 상세페이지에 관련 키워드가 충분히 들어갔는지, 태그는 잘 심어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4️⃣ 쇼핑몰 방문 고객 중 구매하는 고객의 비율을 모른다.

마케팅을 하는 이유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마케팅의 첫 번째 목적은 고객을 쇼핑몰에 데리고 오는 거예요. 하지만 여기서 그치면 매출은 발생하지 않겠죠. 사장님의 쇼핑몰을 방문하는 고객 중 구매까지 하는 고객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이걸 알면 마케팅 문제가 뭔지 알 수 있어요.

✅ 방문하는 고객 대비 구매하는 고객은 많은데 방문하는 고객의 숫자 자체가 얼마 안 된다면 방문 고객 수를 늘리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해요. 마케팅 매체나 소재를 잘못 선택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 반면, 방문하는 고객은 많은데 구매까지 잘 이어지지 않는다면 타겟이 잘못된 건 아닌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어요. 사지 않을 사람에게 광고가 나가고 있을 확률이 높은 거죠.

광고에 문제가 없는 것 같다면 쇼핑몰 자체를 점검해 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사이트 셀프진단은 전편을 참고하세요.

5️⃣ 쇼핑몰에서 한 번 구매 후 다시 구매하는 고객의 비율을 모른다.

재구매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상품이나 쇼핑몰에 대한 호감과 신뢰가 크다는 의미에요. 덕분에 재구매 고객의 평균 결제 금액과 매출은 처음 구매하는 고객보다 큰 편이죠. 따라서 재구매 고객을 꾸준히 늘려야 쇼핑몰이 성장할 수 있어요. 

이처럼 고객을 사장님 쇼핑몰의 단골로 만들고 꾸준히 관리할 필요가 있어요. 이를 마케팅 용어로는 CRM(고객 관계 관리)라고 해요. 

회원 등급에 따른 혜택, 포인트 제도 등을 쇼핑몰 내에서 운영해 한 번이라도 상품을 구입한 고객이 계속 쇼핑몰에 찾아오도록 유도해 보세요. 마케팅 비용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이기도 해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마케팅은 쇼핑몰 타겟을 확실히 정하는 데서부터 시작해요.
  • 쇼핑몰 방문 고객 중 구매하는 고객의 비율을 확인하면, 마케팅을 잘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 첫 구매 고객이 재구매하도록, 재구매 고객이 단골 고객이 되도록 하는 게 중요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박소연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