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채용 공고

좋은 직원을 부르는 쇼핑몰 채용공고 작성 팁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채용공고만 잘 써도 지원자가 달라져요.

좋은 직원을 뽑기 위해서는 채용공고부터 신경 써야 해요. 

채용공고는 구직자에게 기업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예요. 특히 최근 채용공고에 작성한 부적절한 표현이나 무리한 처우로 인해 비판을 받은 사례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채용 관련 문제는 향후 기업 이미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은 저마다 다르지만, 채용공고에는 명확한 업무 설명과 적절한 처우가 기본적으로 있어야 해요. 구체적으로 어떤 게 필요한지 알아볼게요.

좋은 직원을 부르는 쇼핑몰 채용공고 작성 방법

사장님 회사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어떤 직원과 함께 하고 싶나요? 이 2개 질문을 떠올리며 쇼핑몰 채용공고를 작성해 보세요.

✅ 회사 정보를 최신 버전으로 수정해 주세요. 

사무실 주소나 연락처 등 바뀐 정보가 있다면 알맞게 수정해 주세요. 오래되거나 틀린 정보는 구직자들에게 회사가 제대로 관리되고 있지 않다는 인상을 줄 수 있거든요. 

✅ 담당업무와 자격요건을 명확히 기재해 주세요.

구직자는 어떤 업무를 하게 될지 가장 궁금해해요. 같은 직무라도 회사마다 구체적인 일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상세 내용을 최대한 명확하고 자세하게 적어 주는 게 좋아요. 구직자는 본인이 바라는 업무 혹은 본인 경력과 맞는지 꼼꼼히 확인할 수 있고, 사장님 입장에서도 원하는 직원을 뽑을 확률이 높아지는 거죠.

그리고 자격 요건과 업무 수준이나 처우가 적절하게 기재된 것인지 살피시기를 추천해요. 만약 신입 직원을 뽑는데 10년 이상의 경력직이 할법한 업무를 지시한다면 지원도 하기 전에 포기할 수 있겠죠. 쇼핑몰 디자이너를 뽑는데 업무와 직접 연관은 없는 CS, 자재 관리 등의 추가 업무가 있는데도 처우는 그에 걸맞지 않다면, 부당하다는 생각이 먼저 들 수 있어요.   

✅ 근무 조건은 최대한 자세히 알려주세요.

아래 항목은 근무조건 란에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이에요.

  • 근무 형태 : 계약직을 뽑는 건지 정규직을 뽑는 건지 기재해 주세요. 계약직 직원을 뽑는다면 계약 기간과 추후 정규직 전환 가능 여부를, 정규직 직원을 뽑는다면 수습 기간이 있는지도 함께요.
  • 근무지 : 사무실 위치를 기재해 주세요. 역에서 가깝다면 OO역 OOm 이내 등의 정보를 같이 적어주는 것도 좋아요.
  • 근무 일시 : 근무 일시는 통상 주 5일(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인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회사와 직무에 다를 수 있으니 해당하는 일시를 적어주세요.
  • 연봉 : 정확한 액수가 아닌 연봉 수준만 공개해도 지원율이 높아진다고 해요. 연봉이 업계 평균 이상이라면 더 좋겠지만 아니더라도 괜찮아요. 구직자에게 중요한 건 어느 정도의 연봉을 받을 수 있는지 미리 알 수 있다는 점이니까요.

✅ 복리후생도 꼼꼼히 작성해 주세요.

별다른 복리후생이 없다고 고민 말고, 보험, 연차, 자유 복장 여부 등 기본적인 정보부터 자세히 적어주세요. 구직자에게는 사소한 것도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거든요. 

아래는 여러 회사에서 채용공고에 기재한 복리후생을 표로 정리한 내용이에요. 이를 보며 넣을 만한 내용이 있는지 체크해 보세요.

✅ 지원방법 및 전형절차를 최대한 자세히 알려주세요.

  • 접수기간 : 명확한 기간이 있다면 해당 기간을, 없다면 ‘채용 시까지’ ‘상시 채용’ 등을 적어 주세요.
  • 접수방법 : 채용 플랫폼을 통해 접수할 수도, 이메일을 통해 접수할 수도 있어요. 이메일 접수일 경우 혹시나 채용 담당자의 메일 주소를 잘못 기재하지는 않았는지 한 번 더 체크해 보세요.
  • 접수서류 : 보통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받아요. 직무나 경력직 여부에 따라 포트폴리오나 경력기술서를 받기도 해요. 어떤 서류를 원하는지 명확히 작성해 주세요. 또한 구체적으로 원하는 포맷이 있다면 채용공고에 양식을 함께 첨부하는 것이 좋고, 없다면 자유 양식이라고 적어 주시면 좋아요. 
  • 전형 절차: 보통 1차 서류, 2차 면접 후 최종 합격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전형 결과를 어떻게 알려주는지, 전형 결과 안내까지 보통 어느 정도 걸리는지를 함께 알려주면 좋아요.

✅ 사내 분위기, 회사의 목표 등 구직자가 궁금해할 만한 것들을 미리 알려주세요.

직원 연령층, 야근이나 회식은 자주 하는지, 특징적인 사내 문화 등 구직자가 궁금해할 만한 것들을 미리 알려주세요. 구직자 입장에서는 나와 맞는 회사인지 미리 알 수 있고, 사장님 입장에서는 회사와 어울리는 직원을 뽑을 수 있어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채용공고는 기업의 첫인상이자 브랜딩을 위해 세심히 살펴야 해요.
  • 담당업무, 자격요건, 근무조건, 지원방법 및 전형절차를 최대한 정확하게 자세하게 기재하세요.
  • 구직자가 궁금해할 만한 것을 미리 알려주면 회사와 어울리는 직원을 뽑을 수 있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박소연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