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무료 대여 공간

사장님이 알아두면 좋은 무료 대여 공간 총정리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사업할 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간들을 정리해 봤어요.

공간 대여 비용이 부담인 사장님이신가요?

사업을 하다 보면 업무를 위해 혹은 회의나 행사 등의 목적으로 외부 공간이 필요할 때가 있죠. 하지만 매번 유료로 공간을 빌리자니 그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요. 

그런 사장님을 위해 사업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무료 대여 공간들을 정리했어요. 이런 장소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불필요한 사업 비용 지출을 줄일 수 있죠. 이 글을 통해 사장님이 필요로 하는 공간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보세요.

공공 대여 공간 먼저 확인해 보세요

지역 곳곳에 공공기관에서 무료로 빌려주는 공간들이 있는데요. 회의실부터 모임 장소까지 다양한 유형의 공간들의 대여가 가능해요. 해당 공간들은 대부분 공유누리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와 함께 각 지역별 무료 창업 공간도 소개해 드릴게요.

공유누리

전국에 무료로 대여 가능한 공공 공간들을 살펴볼 수 있는 홈페이지예요. 유형 및 지역 설정을 통해 간편하게 무료 공간을 검색할 수 있어요. 필요한 경우 공간뿐만 아니라 사무 용품과 같은 물품도 대여할 수 있고요.

[공유신청·예약] 탭에서 요금·예약·승인 방식에 대한 세부 검색도 가능한데요. 공간별로 이용 시간 및 신청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해당 공간에 전화로 문의해 볼 수도 있고요. 추가로 공간별 이용 예약 제한 및 주의사항을 꼼꼼히 살펴보고 예약해 주세요.

✅ 각 지역 무료 창업 공간

지역별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된 창업 공간도 이용해 볼 수 있는데요. 초기 창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창업 카페를 포함해 지역의 대표적인 창업 공간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 가능해요. 

공간 대여 외에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곳도 있으니 필요한 경우 활용해 보세요. 이외에도 포털 사이트에 ‘[지역명] + 무료 창업 공간’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 시, 지역 내 무료 창업 공간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만 19~39세 청년인 사장님이라면

청년에 해당하는 사장님은 지역 내 청년 공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창업에 특화된 청년 공간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죠.

온라인청년센터 > 청년공간

지역별 공공 청년 공간들은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 [청년공간] 탭에서 간편하게 확인 가능해요. 상세 검색 필터에서 ‘무료’를 선택하면 무료로 이용 가능한 공간들을 볼 수 있어요. 

각 장소를 선택하면 자세한 이용방법과 예약 절차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장소에 따라 빌릴 수 있는 공간 유형 및 대여 조건을 살펴보세요.

업종에 따라 이용 가능한 무료 공간 알려드려요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온라인 기반 사업을 운영하는 사장님에게는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이용을 추천해요. 네이버 파트너스퀘어는 서울에 역삼 등 3개 공간과 더불어 부산과 광주에도 위치해 사업자를 위한 시설과 교육을 지원하고 있어요. 각 지점별로 특정 산업에 특화된 무료 공간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요.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홈페이지 내 ‘스퀘어’ 탭에서 지역과 공간 구성을 확인하고 예약을 진행할 수 있어요. 하나의 계정으로 스튜디오와 편집실을 각각 월 2회까지 이용 가능한데요. 자세한 이용 조건은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배민아카데미 

외식업에 종사 중인 사장님이라면 배민아카데미에서 사업 맞춤 공간을 이용해 볼 수 있어요. 서울과 경기 총 2개 센터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각 센터별로 이용 및 대여 가능한 공간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해요.

센터 공간들은 월 최대 3회, 하루 최대 3시간 무료로 이용 가능한데요. 소상공인 확인서를 발급받은 사장님 또는 배민아카데미·배민외식업광장 회원이라면 사이트를 통해 사용 예약할 수 있어요.

마음에 드는 무료 공간을 찾지 못했다면?

카페24 창업센터 스튜디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인 사장님이라면, 상품 상세페이지에 활용할 이미지 촬영이 필요할 때 카페24 창업센터 스튜디오를 이용할 수 있어요. 시간당 1만 5천원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촬영 맞춤 공간과 장비 활용이 가능해요.

대여 가능한 스튜디오는 카페24 창업센터 각 지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쇼핑몰 분위기에 잘 맞는 공간을 찾아 이용해 보세요.

✅ 공간 대여 플랫폼 

스페이스클라우드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단기간 대여 가능한 공간들을 찾아볼 수도 있어요. 회의실, 촬영스튜디오, 라이브방송 공간 등 사업 과정에서 필요한 장소들의 대여가 가능해요.

이러한 공간 대여 플랫폼들은 유료로 이용해야 하지만, 검색 필터로 원하는 금액을 설정하면 예산 내에서 빌릴 수 있는 공간을 찾을 수도 있어요. 특정한 조건을 갖춘 공간을 대여해야 할 경우 활용하시기를 추천해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공공누리 홈페이지에서 공공기관에서 대여하는 무료 공간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요.
  • 만 19~39세 청년에 해당하는 사장님이라면 ‘온라인청년센터’에서 이용 가능한 청년 공간을 확인해 보세요.
  • 업종에 따라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배민아카데미 등의 공간들을 무료로 활용 가능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고예일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