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사업자 부가세 신고 방법

법인사업자 사장님이 알아야 할 부가세 신고 방법 총정리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법인사업자가 가장 자주 묻는 부가세 신고 기간과 절차, 세무사 이용팁까지 정리했어요.

부가세 신고, 법인사업자라면 더 꼼꼼히 챙겨야 해요

부가세는 사장님이 주요하게 챙겨야 하는 세금 중 하나인데요. 법인으로 사업자등록을 마친 사장님이라면 더욱 신경 써주셔야 해요. 부가세 신고할 때 제출하는 매출, 매입 자료를 추후 법인세 납부에 활용하기 때문이죠. 매출이 없는 사장님이라도 부가세 신고는 꼭 해야 하고요.

법인사업자로서 부가세 신고의 첫 발을 내딛는 사장님이라면 이 글을 확인해 보세요. 어렵게만 느껴졌던 부가세 신고를 혼자 마칠 수 있을 거예요. 부가세 신고 방법과 더불어 세금 업무가 부담인 사장님을 위해 언제, 어떤 경우에 세무사의 도움을 받으면 좋은지도 알려드릴게요.

Q. 법인사업자 부가세 신고 기간은 언제인가요?

매년 2회 부가세 신고를 해야 하는 개인사업자와 달리, 법인사업자 사장님은 원칙상 1년에 총 4회의 부가세 신고 의무가 있어요. 법인사업자의 부가세 신고는 예정신고와 확정신고로 이루어지는데요. 1년을 1기, 2기로 나누어 예정신고와 확정신고를 각각 2번씩 하게 돼요.

여기서 예정신고는 확정신고를 앞두고 부가세를 미리 중간 납부하는 것을 의미해요. 사업자가 한 번에 많은 세금을 내야 하는 부담을 줄이고, 국가 차원에서는 세금을 미리 확보하기 위해 실시하는 거예요.

예정신고를 할 때에는 ‘매입세액’을 빠뜨렸더라도 가산세가 부과되지 않는데요. 놓친 내역이 있다면 해당 과세대상기간이 포함된 확정신고 시기에 수정해 신고할 수 있어요. 하지만 ‘매출세액’이 누락될 경우, 가산세를 내야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 다만 소규모 법인사업자*라면 부가세 확정신고만 해도 돼요. 

세법 개정으로 2021년 이후부터 매년 2차례 있는 예정신고 의무가 면제되었거든요. 대신 일반사업자와 같이,  영세사업자들의 세금 납부 편의를 위해 마련된 ‘예정고지’를 해야 하죠. 

*소규모 법인사업자: 직전 과세기간 공급가액의 합계액이 1억 5천만원 미만

여기서 예정고지란, ‘별도의 신고 없이’ 직전 과세기간 6개월 납부세액의 50%만 고지 받아 납부하는 것인데요. 예정고지된 세액은 확정신고 시 기납부세액으로 차감돼요. 하지만 필요에 따라 예정신고를 할 수도 있어요. 이 경우 예정고지는 취소되고요.

✅ 만약 예정고지 세액이 30만원 미만인 법인이라면 ‘납부 면제’ 대상이에요.이 경우 부가세 예정고지도 할 필요가 없는 거예요. 매년 2회 확정신고 후 부가세를 납부하면 되죠. 

법인사업자가 부가세를 납부하는 방법이 복잡해 보이시죠? 간단하게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아요.

Q. 법인사업자 부가세, 어떻게 계산하나요?

법인사업자는 일반과세자와 동일하게 ‘매출세액 – 매입세액’으로 부가세 납부액을 계산하는데요. 사장님이 각 매출처에서 모은 매출내역들과 매입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적격증빙 서류를 바탕으로 세액 계산을 할 수 있어요.

여기서 매출세액의 바탕이 되는 매출액은 기본적으로 ‘세금계산서 매출, 신용카드 매출, 현금영수증 매출, 기타 매출’로 구성돼요. 이중 기타 매출을 제외한 나머지 매출 내역들은 홈택스에서 바로 조회가 가능해요.

매입세액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적격증빙 자료가 필요한데요.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이 적격증빙에 해당돼요. 적격증빙이 없는 매입 내역들은 부가세 신고할 때 공제받을 수 없기 때문에 미리 잘 챙겨두어야 해요. 

부가가치세와 관련한 기본 개념과 계산 방법은 이 글에서 더 확인해 볼 수 있어요.

Q. 부가세 신고할 때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법인사업자가 부가세 신고할 때는 기본적으로 ‘부가가치세(예정 또는 확정)신고서’가 꼭 필요해요. 부가세 신고서는 홈택스로도 작성 가능한데요. 이외에도 경우에 따라 제출해야 하는 추가 서류들이 있어요. 아래 목록 중 해당하는 경우에만 부가세 신고서와 함께 제출하면 돼요.

부가세 신고할 때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매출 및 매입내역 자료 확인 방법은 여기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Q. 부가세 신고 절차가 궁금해요.

법인사업자도 일반사업자와 마찬가지로 홈택스를 통해 부가세 신고를 할 수 있는데요. 우선 법인 계정으로 홈택스에 로그인 해야 해요. 그 다음부터는 세액에 따라 확인하는 절차가 조금씩 달라져요. 

예정고지 세액 확인 방법

만약 소규모 법인사업자에 해당하는 사장님이라면, 예정신고 의무가 없기 때문에 해당 기간에 예정고지 세액만 내면 돼요. 사장님이 예정고지 대상자인지 확인하고 예정고지액을 납부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step 1. 부가세 예정고지 대상자 여부 확인하기

[조회/발급] > 세금신고납부 > 부가가치세 예정고지(부과) 대상자 조회 >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해당 탭에서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부가세 예정고지 대상자인지 확인 가능해요. 만약 예정고지 대상자라면 세액 납부를 진행하면 돼요.

step 2. 부가세 예정고지 세액 조회하기

[조회/발급] > 세금신고납부 > 부가가치세 예정고지(부과) 세액조회 >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step 3. 부가세 예정고지 세액 납부하기

[신고/납부] > 국세납부 >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 > 납부하기

부가세 예정고지 세액 납부도 홈택스에서 가능한데요.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해 확인 가능한 세액 중, 납부할 세액을 선택한 후 하단 ‘납부하기’를 누르면 돼요.

✅ 부가세 예정·확정신고 방법

소규모 법인사업자에 해당하지 않거나, 부가세 확정신고를 앞둔 사장님이라면 아래 방법을 통해 부가세 신고를 진행하면 돼요.

step 1. 홈택스 > 신고/납부 > 부가가치세 > 일반과세자 – 정기신고(확정/예정) 선택

step 2. 기본정보 입력하기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나머지 정보가 자동으로 채워져요. 모든 정보가 일치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step 3. 매출 입력하기

부가세 신고 자료를 통해 확인한 매출액을 입력하면 돼요. 각 매출액은 사장님이 활용하는 모든 매출처에서 발생한 금액을 합산해 기록해야 해요.

신용카드 결제 내역, 현금영수증 발행 내역은 ‘과세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발행분’에, 그 외 정규영수증이 없는 매출액은 ‘과세 기타(정규영수증 외 매출분)’에 입력해 주세요.

step 4. 매입 입력하기

적격증빙 자료를 바탕으로 매입내역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세금계산서를 받은 매입은 ‘세금계산서수취분일반매입’으로, 이외에 카드 결제 또는 현금영수증을 수취한 경우 ‘그 밖의 공제매입세액’으로 집계해 주세요.

자세한 매입내역 파악 방법은 이 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매입세액까지 입력을 완료했다면 ‘부가가치세 신고’ 버튼을 눌러 신고를 완료해 주세요.

부가세 신고, 세무사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어요

부가세는 마음먹으면 혼자 신고를 완료할 수도 있지만, 경험이 없는 경우 준비 과정부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이럴 때는 세무사를 통해 신고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어떤 사장님이 세무 대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을지 알려드릴게요.

✅ 부가세 신고를 위해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헷갈리는 사장님

아무리 부가세 신고와 관련한 내용들을 찾아봐도 그 방법을 잘 모르겠고, 직접 신고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세무사를 고용하는 게 좋아요. 부가세 신고를 잘못해 일부 내역을 누락했다가는 가산세를 내야 할 수 있거든요. 꼼꼼히 처리하기 어려울 것 같다면 세무 대리를 맡겨도 돼요.

✅ 여러 개의 매출 및 매입처 거래 내역 관리가 버거운 사장님

사업이 성장하며 매출과 매입처가 늘어나면, 사장님 혼자 세금을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사업 운영에 더 많은 시간을 쏟고 싶을 수도 있고요. 이럴 때는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 세금 업무를 처리하기를 추천드려요. 

세무사를 통해 세금 신고를 하면 그에 대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그만큼 사장님의 시간을 아낄 수 있어요. 실수나 누락이 발생할 확률도 크게 줄어들죠.

✅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절세하고 싶은 사장님

부가세 절세를 위해서는 적격증빙 내역을 잘 챙겨야 할 뿐만 아니라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신고가 필요한데요. 이때 관련 업종 세무 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효과적으로 절세할 수 있어요. 사장님이 놓치고 있는 절세 방법도 챙길 수 있고요.

부가세 신고가 처음이라 어떻게 해야 절세가 가능한지 궁금하거나, 빠짐없이 절세하고 싶은 사장님은 세무사를 활용해 보세요. 부가세 신고할 때 관련 자료를 꼼꼼하게 정리해두면, 추후 법인세 납부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법인사업자는 매년 총 4번의 부가세 신고를 해야 하지만, 소규모 법인사업자에 해당한다면 부가세 예정신고 의무가 면제돼요.
  • 법인사업자도 일반사업자와 마찬가지로 홈택스를 통해 부가세 신고 및 세액 납부를 할 수 있어요.
  • 부가세 신고 준비가 버겁게 느껴지거나 효과적으로 절세하고 싶은 사장님이라면 세무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고예일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