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활용 팁

쇼핑몰 업종별 오픈마켓 100% 활용 팁 총정리

by 토스페이먼츠

[사장님백서] 오픈마켓 운영할 때 업종별로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어요.  

오픈마켓, 제대로 활용해야 수익 창출이 가능해요

쇼핑몰 운영이 처음인 사장님 중 초기 판매 채널로 오픈마켓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픈마켓은 입점 과정이 간편해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매 의사를 가진 고객이 모여있어 판매 활동이 비교적 용이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오픈마켓과 업종별 특성에 대한 이해 없이 무작정 판매를 시작했다가는 유의미한 성과가 나지 않을 수 있어요. 오픈마켓 입점을 고민 중인 사장님이 꼭 알아야 할 오픈마켓 100% 활용 팁을 먼저 확인해 보세요. 오픈마켓 선택 방법부터 업종별 매출 상승 노하우까지 알려드릴게요. 

어떤 오픈마켓에 입점해야 할지 고민될 때

오픈마켓으로 상품 판매를 시작해야겠다고 마음먹었더라도, 어느 곳에 입점해야 할지 결정하는 건 또 다른 문제죠. 입점처를 선택할 때는 사장님이 판매하려는 상품에 관심을 가질만한 고객이 모여있는 곳을 찾는 게 중요해요. 

아래 단계를 따라 사장님에게 맞는 오픈마켓 유형이 무엇인지 판단해 보세요.

step 1. 판매 상품의 타겟 고객 구체화하기

판매할 아이템을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해당 상품에 가장 관심을 가질만한 타겟 고객이 누구인지 고민해 봐야 해요. 이를 바탕으로 해당 고객이 많이 모인 오픈마켓을 선택해야 하죠. 사장님이 공략하기기에 자신 있는 타겟 고객층을 먼저 선택한 후 그들을 위한 상품을 소싱할 수도 있고요.

상품 또는 쇼핑몰 전반의 주요 타겟을 구체화하는 과정은 추후 광고나 마케팅 활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처음부터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아직 판매할 상품을 정하지 못했다면 이 글을 참고해 보세요.

  

step 2. 오픈마켓별 특징 파악하기

입점할 오픈마켓을 선택하기 전에 각 오픈마켓의 특징을 파악해 봐야 해요. 우선 어떤 고객층이 해당 오픈마켓을 많이 이용하는지 살펴봐야 하고요. 더 나아가 오픈마켓별 수수료율과 광고·프로모션 방법 등을 체크해두는 것도 좋아요. 

최근에는 다양한 상품을 함께 판매하는 종합 오픈마켓뿐만 아니라 특정 업종에 특화한 오픈마켓도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데요. 유형별 오픈마켓의 특징을 살펴볼게요. 

✅ 모든 카테고리의 상품을 판매하는 종합형 오픈마켓

흔히 오픈마켓이라고 하면  11번가, 쿠팡, G마켓과 같은 곳들을 가장 먼저 떠올리는데요. 이러한 서비스들은 카테고리에 제한 없이 다양한 제품을 판매한다는 점에서 종합형 오픈마켓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어요. 대부분 규모가 크고 다양한 제품에 대한 구매 의사를 가진 소비자가 모여있죠.

종합 오픈마켓의 가장 큰 장점은 다수의 소비자에게 상품을 노출할 수 있다는 거예요. 하지만 다양한 제품의 판매가 이루어지는 만큼, 이곳에 방문하는 이들 모두가 사장님의 타겟 고객은 아닐 수 있어요. 그래서 상품 노출 빈도에 비해 구매까지 이어지는 비율은 낮을 가능성도 있죠. 한 셀러가 여러 카테고리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도 치열한 편이고요.

오픈마켓에 따라 주 이용 고객층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종합 오픈마켓 중 어느 곳에 입점해야 하는지 고민될 때, 오픈마켓별 주 이용 고객층이 사장님이 타겟하려는 고객층과 일치하는지를 기준으로 삼아볼 수 있어요. 

또 각 오픈마켓의 카테고리 분류 방법과 상위에 배치된 항목을 보면 해당 오픈마켓에서 구매가 많이 일어나는 상품군이 무엇인지도 유추할 수 있어요. 메인 탭에 노출되는 상품이나 기획전이 자주 이루어지는 테마 및 카테고리를 살펴봐도 좋고요.

국내 TOP5 주요 종합 오픈마켓의 특징 및 이용자수와 관련한 정보는 이 글에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업종별로 특화된 상품을 판매하는 오픈마켓 (버티컬 커머스)

최근에는 패션, 유·아동용품 등 일부 카테고리에 특화된 버티컬 마켓* 형태의 플랫폼이 크게 성장하며, 해당 오픈마켓에서 높은 매출액을 달성하는 사장님도 많은데요. 특히 의류 상품의 경우, 버티컬 마켓을 찾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에 입점이 필수라고 이야기하기도 해요. 

*버티컬 마켓(Vertical market): 패션, 인테리어, 유아용품 등 특정 카테고리 내내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형태

업종별 대표적인 오픈마켓은 아래와 같아요. 해당 오픈마켓 외에도 다양한 카테고리별 오픈마켓을 찾아볼 수 있어요.

  • 패션, 잡화: 에이블리, 지그재그, 브랜디
  • 가구인테리어: 오늘의집, 집꾸미기
  • 유·아동용품: 보리보리
  • 문구: 텐바이텐
  • 핸드메이드 제품: 아이디어스

이렇게 업종에 따라 특화된 오픈마켓에는 특정 상품군에 대한 확실한 구매 의사를 가진 고객이 모이게 돼요. 그래서 사장님이 관련 제품의 장점을 고객에게 더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게 되는 거죠. 고객의 구매전환율도 높일 수 있고요. 

step 3. 사장님에게 맞는 오픈마켓 선택하기

사장님이 판매하려는 제품의 타겟 고객을 구체화하고, 각 오픈마켓의 특징도 살펴봤다면 사장님에게 적합한 오픈마켓을 선택하면 돼요. 사업 경험이 없다면 초기에는 1~2곳에 입점해 감을 잡고, 추후 판매 채널을 늘려가볼 수 있어요.

오픈마켓에 입점할 때 필요한 준비물과 사장님이 주의해야 하는 내용들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해요.

매출 높이는 업종별 오픈마켓 활용법은?

✅ 기획전 참여하기

오픈마켓에서는 특정 테마와 연관된 다양한 상품을 할인해 판매하는 기획전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기획전이 자주 이루어지는 패션, 식품, 생활용품, 유아동 제품 등을 판매하는 사장님이라면 기획전을 통해 매출 상승을 노려볼 수 있어요.

기획전에 참여하는 방법이나 수수료는 오픈마켓별로 차이가 있는데요. 대부분 오픈마켓 내 관리자 센터를 통해 프로모션 등록이 가능해요. 구체적인 방법은 각 오픈마켓 판매자 페이지에서 확인해 볼 수 있어요. 

✅ 묶음 상품 구성하기

캠핑 용품, 전자제품, 반려동물 용품과 같이 소비자가 서로 연관된 성격을 가진 제품을 함께 구매하게 되는 업종의 경우, 묶음상품을 구성해 판매하면 매출 상승에 효과적일 수 있어요. 고객 수를 일정 규모 이상 늘리기 어려울 때, 객단가를 높여 매출을 더 증가시키는 거예요.

이렇게 서로 다른 관련 제품을 묶음 상품으로 판매할 경우 가격 경쟁의 영향을 덜 받게 돼요. 어떤 판매자의 상품이 더 저렴한지 소비자가 바로 파악할 수 있는 단일 상품과 달리리, 묶음 상품의 경우 직관적인 가격 비교가 어렵기 때문이에요.

✅ 오픈 마켓 내 광고 활용하기 

이외에도 오픈마켓 내 광고를 통해 상품을 더 많이 노출시켜 볼 수 있어요. 오픈마켓에서 집행 가능한 광고 형태로는 키워드 검색광고나 배너 광고 등이 있는데요. 초기에는 일부 상품에 대해 소액으로 광고를 시작해 보고, 결과에 따라 추후 광고 전략을 세우는 게 좋아요.

오픈마켓을 2개 이상 운영하고 있다면?

여러 개의 오픈마켓에 입점해 사업을 운영하게 된다면, 상품 등록과 같은 업무에 들여야 하는 시간이 더 늘어나요. 배송량이 늘어나면 일부 주문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고요. 이럴  때 오픈마켓 상점 운영에 도움을 주는 통합 관리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쇼핑몰 통합 관리 서비스를 오픈마켓을 포함한 여러 판매 채널에 연동해두면, 주문 및 배송, 재고 등을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데요. 다수의 판매 채널을 각각 관리하는 게 부담이 되는 경우 많이 이용해요. 대표적인 쇼핑몰 통합 관리 서비스에는 사방넷, 마켓플러스, 퍼스트몰 등이 있어요.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줄 정리

  • 오픈마켓을 선택할 때는 판매할 상품의 타겟 고객을 구체화한 후, 이들이 많이 방문할 만한 곳이 어디인지 판단해 봐야 해요.
  • 업종에 따라 오픈마켓 내 기획전 참여, 묶음 상품 판매 등을 통해 매출을 더욱 높일 수 있어요.
  • 여러 곳의 오픈마켓에 입점할 경우, 쇼핑몰 통합 관리 서비스를 활용해  주문 및 배송, 재고 등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어요.

📍 함께 읽으면 좋을 콘텐츠

Edit 유서진, 고예일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 사안에 관한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