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페이먼츠는 든든한 사업파트너같아요 | 고객인터뷰 #2. 발란

by 토스페이먼츠

<발란>, 토스페이먼츠 PG를 만나고 함께 성장하는 가치를 알게 되었어요.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기대되는 명품 플랫폼, <발란>

발란은 명품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명품을 백화점에서만 산다’는 관행적인 소비 행태를 벗어나고자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2015년 설립한 이후 현재는 커머스 플랫폼을 넘어서 럭셔리 라이프 스타일을 혁신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신규 B2B 사업과 다양한 서비스로도 확장 중입니다. 매년 놀라운 모습으로 성장하는 ‘발란’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바로 ‘성장 가능성’입니다. 이때문에 ‘발란’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내외부 자원을 활용하며 다양한 시도를 주저하지 않습니다.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기대되는 ‘발란’이 토스페이먼츠를 선택한 이유입니다.

❓ 토스페이먼츠 PG를 만나기 전

언젠가 토스페이먼츠의 브랜드 철학을 나누는 자리가 있었습니다. 이곳에서 ‘발란’은 토스페이먼츠가 꾸준히 성장하며 업계 1위가 된 과정과 역할의 한계없이 도전하는 모습에 강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함께 성장하고 싶은 기대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후 영업팀의 적극적인 제안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신뢰를 쌓았고, 자연스럽게 토스페이먼츠 도입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이용 중이던 PG사를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지만, 실무를 담당할 개발 부서에서도 편리한 개발 지원에 대한 믿음이 있어 큰 반대없이 토스페이먼츠를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발란> 권일호 재무실장)

❗ 토스페이먼츠 PG를 만난 후

장기적인 브랜드 가치에는 공감했지만, 사실 실무적으로는 ‘기존 사용하던 업체와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토스페이먼츠를 도입 후 달라진 점들을 체감하고 있다는데요. 

1️⃣ 신속한 의사결정과 적극적인 제안에 사업 파트너가 생긴 것처럼 든든했어요.  

“도입 과정에서 놀라웠던 건 의사결정 과정이 매우 신속했다는 거예요. 타사를 예로 들어보자면 영업 담당자분들과 논의 후 결정하는 과정이 길었어요. 사실 사안에 따라 기간은 달라질 수 있죠. 내부 결재 라인이 비교적 복잡하거나 기업 규모에 따라 큰 경우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단순한 결정사항을 변경하는 데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에는 저희같이 의사결정이 빠르게 진행되는 기업 입장에서는 조금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하더라고요.

하지만 토스페이먼츠는 비교적 절차가 길지 않고 신속하게 결정을 내리고 진행할 수 있었어요. 이전에는 며칠씩 걸리던 과정도 하루 이틀이면 빠르게 답변을 받을 수도 있었죠. 거의 실시간으로 대응해 주시더라고요. 

그래서 저희처럼 의사결정이 빠른 조직이라면 토스페이먼츠의 신속한 응대가 굉장한 장점이 될거라 생각해요.

또 하나 신선했던 점이 있어요. 계약이 체결된 이후 지금도 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는 거예요. 사실 PG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시스템 계약 후 계약 만료 전까지 문제가 없는 한 소통할 일이 크게 없는 경우가 많아요.

토스페이먼츠와는 신기하게도 계약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관계가 이어지더라고요. 결제 뿐만 아니라 마케팅 등 여러 고민을 말씀드리면 그에 맞는 제안을 주시기도 하고요. 이때문에 단순히 가맹점과 PG사의 관계 이상으로 든든한 사업 파트너같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마침 오늘 오전에도 토스페이먼츠와 관련해 추가적인 사업 미팅을 하고 왔네요.(웃음)

2️⃣ ‘정산달력’ 덕분에 정산 시기와 주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요.

 ▲ 결제건수, 결제액, PG수수료, 최종 정산액 등을 일자별로 한눈에 볼 수 있는 정산 달력

“그리고 매일 수많은 비용이 오가는 커머스 특성상 정산 시기, 주기도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한데요. 토스페이먼츠의 상점관리자 속 ‘정산달력’으로 정산 시기를 한번에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매출이 언제 얼마 발생했고, 언제 정산될지, 수수료는 얼마인지를 불필요한 업무 과정이 없이 한곳에서 한 눈에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했습니다. 재무 담당자로서 눈여겨 봤던 점이죠.”

3️⃣ 이용자 친화적인 UI, 빠른 시스템 덕분에 업무 효율이 5배는 올랐어요.

▲ 상세 결제내역 확인 및 취소/환불 처리가 가능한 결제수단별 결제 조회 화면

“커머스의 대표 업무 중 취소, 환불 업무가 있어요. 신속한 처리가 관건인데, 업무의 상당 부분은 고객이 볼 수 없는 관리자 영역에서 진행돼요. 다시 말해 신속한 고객 응대를 위해서는 관리자 시스템이 빠르게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거죠.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친절하게 응대 해도 고객의 불만은 쌓일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토스페이먼츠의 사용자친화적인 UI와 빠른 시스템 덕분에 업무가 압도적으로 빨라졌고, 덕분에 고객만족도도 올릴 수 있었어요.

예를 들어 특정 거래나 주문을 찾을 때 하루에 몇 백에서 많으면 몇 천 건을 조회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거든요. 타사의 경우 거래, 주문이 섞여 있어 찾기 힘들거나 시스템이 느려 5분 정도 소요된 반면, 토스페이먼츠 관리자에서는 결과를 한눈에 찾을 수 있어서 업무 시간이 1분 내로 줄었어요.

CS팀 내부에서는 실제로 이런 얘기도 했다고 해요. ‘앞으로 이직을 하게 된다면 사용하는 PG사가 토스페이먼츠인지 확인할 거’라고 (웃음)”

📌 <발란>만의 토스페이먼츠 활용법

“토스페이먼츠를 사업 파트너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도 현재 결제 시스템 이용 문의 이상의 사업적 고민을 털어 놓고 도움을 주고 받고 있어요. 도입 과정 중에도 적극적으로 소통하시던 점에서 가맹점의 고충을 이해하고 페인포인트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분들이 모인 곳이라는 확신이 들었거든요.

토스페이먼츠에 계신 분들은 금융, IT, PG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오신 걸로 알아요. 그렇기 때문에 산업과 가맹점을 위한 해결책을 다방면으로 고민할 수 있는 것 같더라고요. 산업의 이해(利害)관계를 이해(理解)해 주시니까…어려워 말고 토스페이먼츠의 인적, 물리적 자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토스페이먼츠 PG, 어떤 사업자에게 추천하고 싶으세요?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거나 매출 규모가 아직은 작은 온라인 사업자에게 특히 추천해요.

이 시기에는 주문 관리에 집중해야 해요. 주문이 제대로 들어오고, 결제 됐는지, 언제 어떤 제품에서 취소나 환불이 발생하는지 등 개별 주문의 흐름과 처리 과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당장의 거래액이나 PG의 판매수수료보다도요. 초기부터 꼼꼼하게 주문을 관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나중에 규모가 더욱 커졌을 때에도 여러 대응을 할 수 있거든요.

하루에 주문이 50~100건 정도 들어오는 작은 사업체라면 아직은 인원도 적거나 담당 업무가 세분화되지 않을 거예요. 아마 사장님 혼자 계실 가능성도 크죠. 이럴수록 혼자서도 업무 처리가 용이한 시스템을 사용하시는 게 좋아요.

토스페이먼츠의 결제 시스템은 주문 관리를 하기에 너무도 쉽고 직관적인 화면 구성과 사용성을 갖고 있습니다. 빠르고 오류도 없고, 화면 구성도 너무도 직관적이고 쉽죠. 사업 초기 일당백을 하셔야 하는, 특히 결제와 주문관리에 집중해야 하는 사장님들께 추천합니다.

그리고 내부 개발자들의 의견만 들어봐도 토스페이먼츠의 개발 지원이 잘 돼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개발 인력을 갖추기 어려운데, 토스페이먼츠는 인프라가 충분하지 않아도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 더욱 추천하고 싶어요.”

Interview, Edit 유서진 Photo 김예솔 Graphic 이은호, 이나눔

ⓒ토스페이먼츠, 무단 전재 및 2차 가공, 배포 금지

우리 사업에도 꼭 맞는 결제 조언이 필요하다면?
의견 남기기
토스페이먼츠

고객사의 성장이 곧 우리의 성장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더 나은 결제 경험을 만듭니다. 결제가 불편한 순간을 기록하고 바꿔갈게요.